영덕 영해면 역량 강화사업 관련
주민위원장-용역사 녹취록 공개
“평가 모니터링비로 연수 추진”… 연수 계획·강사비 홀딩 내용 담겨
“외부 발설 말라” 입단속 요구도… 면민들은 불순한 행태에 ‘불쾌감’

속보 = 영덕군 영해면 지역역량 강화사업 사업 주민위원회(주민 위)의 강사비 부정수급 의혹 <본지 2023년 5월 8일 자 1면 보도 등>과 관련, 논란이 재점화 되고 있다.

본지가 최근 일부 추진 위원의 강사비 부정수급 의혹을 연속 보도한 후 진행된 군 자체 조사 결과 일부 추진 위원 보조금 부정 수급과 반환·허위 정산서 제출 등의 행위가 모두 사실로 확인됐다.

실제 지역민 1명과 위원 2명 등 총 3명이 보조강사 형식으로 양말 목공예, 스마트폰, 뜨개질 기초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 것처럼 정산서를 꾸몄으나 사실은 다른 보조강사가 강의를 맡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추진위원장 A씨는 “강사비 부정수급, 해외 선진지 견학과 관련한 사전 공모 사실은 없다”라고 했고, 용역업체 관계자도 “해외 선진지 견학의 경우 기존 과업에 없었기 때문에 논의한 적이 없다”라고 말했다.

주민위원장 A씨의 모르쇠 입장 표명은 이후 그의 녹취파일이 공개되면서 도마위에 올라 비난을 받았다.

24일 본지가 단독 입수한 녹음파일에 따르면 ‘지난 4월쯤 영해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현장지원센터에서 주민위원장 A씨, 용역사 B과장, C팀장 등의 대만 2박3일 해외 연수 계획, 강사비 홀딩 논의’내용이 담겨 있다.

B과장은 추진위원장 A씨에게 “해외 연수 비용 논의에 대해 외부 발설하지 않을 것”을 약속 하면서, 보조강사들에게도 ‘무덤까지 안고 가야 할 비밀 입단속’을 요구했다.

또 “신뢰를 가지고 추진해야 되는 일이다 이런 논의가 밖으로 새어 나갈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한다”고 언급하면서 운영위 요구에 따른 추진을 약속했다.

추진위원장 A씨가 “해외연수 주제는 선진농업 농촌견학 녹차밭 기능성 두부, 해초 분말로 두부를 개발하는 것, 본인이 지정한 보조강사에게 시간당 50,200원을 지급하면 강제는 아니더라도 50%를 홀딩 해서 경비를 마련하겠다”고 말한 내용도 담겨 있다.

이어 분기별 평가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시행하지 않기로 협의 한 후 그 비용으로 “대만 연수를 대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영해면민 D씨는 “A위원장이 영해 면민들을 귀머거리, 장님, 벙어리 라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불쾌감을 드러냈다. “A위원장은 자신과 코드가 맞는 인사들을 위원으로 구성, 본인 의도대로 농촌 중심지활성화 사업을 추진해 나갈 불순한 의도”라고 를 비판했다.

영해면 이장협의회 한 관계자는 “사회에는 법이 존재한다면서 “도둑이 절도를 한 다음날 훔친 물건을 되돌려 준다 해도 범죄가 성립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영해면에는 현재 농촌중심지 지역역량 강화사업의 투명성을 감시하기 위해 구성된 사업운영위원 중 일부가 ‘국가 보조금을 편취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허위 강의기록표를 제출하고 강사료를 부당 청구하는 수법으로 보조금 수백만 원을 부정 수급해 왔다는 것.

또 단순 뜨개질 시간에 참여한 사람에게 회당 14만여원을 강의비로 지급했다는 의혹도 있다.

의혹 연루 추진위원들은 문제가 불거지자 위탁업체로부터 받은 강사비를 반납한 것으로 전해졌고, 이 과정에서 주민위원장 A 씨가 용역사와 사전 모의한 녹취록이 공개됐다. /박윤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