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장·노인회장 선거 등
각 89%·100% 기록적 투표율
높은 관심 만큼 경쟁도 치열해
각종 루머에 고소고발 등 난무
지역민 “분열 이어질라” 우려

[영덕] 영덕이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문화원장 선거와 노인회장 선거 등으로 인해 극심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최근 치러진 영덕문화원장 선거와 영덕군 노인회장 선거, 강구농협과 영덕농협 감사 선거에서 각 후보들이 예전에 볼 수 없었던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이들의 진흙탕 싸움은 선거기간 내내 이어졌고, 4개 선거의 투표율은 평균 97.32%를 보였다.

선거 후에는 낙선한 후보들이 선거결과에 불복해 고소고발 등 선거후유증 후폭풍이 감지되고 있다.

영덕 최고의 관심사였던 대한노인회 영덕군 지회장 선거는 유례없는 진흙탕 선거로 흘러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난 25일 영덕문화체육센터에서 치러진 선거는 대의원 259명 전원이 후보 2명에 대해 투표를 실시했다.

선거 결과는 조철로 후보가 162표(득표율 63.3%)를 얻어 94표(득표율 36.7%)에 머문 김영규 후보를 물리치고 제15대 지회장에 당선됐다.

노인회 한 관계자는 “이번 지회장 선거는 100%의 높은 투표율이 증명하듯 양 후보 진영간 이전 선거에서 볼 수 없었던 치열한 지지세 확보전이 펼쳐지면서 각종 루머와 금품살포 의혹까지 나도는 등 그 어느 때보다 혼탁했다”고 귀띔했다.

영덕문화원장 자리를 두고도 2명의 후보가 치열한 선거전을 펼쳤다.

22일 치러진 선거에서는 총 선거인수 350명 중 304명이 참여해 89.28%의 높은 투표율 보였다.

선거결과 김두기 후보가 180표(득표율 59.2%)를 확보해 제18대 영덕문화원장으로 선출됐다.

한 문인회 관계자는 “선거 없이 총회를 거쳐 추대 방식으로 선출된 문화원장 자리가 첨예한 대립 끝에 선거로 이어졌다”고 안타까워했다.

선거 후에도 양측의 앙금이 여전히 남아 있다.

문화원 주변에서는 회원간의 불협화음과 내홍이 계속 이어져 앙금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역농협 중 영덕, 강구농협 감사 선거 또한 과열·혼탁 양상 속에 100%의 투표율을 보였다.

영덕읍에 사는 주민 A씨는 “사회단체장, 농협 이·감사 선거 경쟁이 치열한 것은 그만큼 권한과 역할이 과거보다 커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A씨는 “후보 모두가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사심 발동에 추대하거나 순번을 정해 돌아가며 단체장을 맡는 방식은 옛말이 됐고,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갈등과 분열은 곧 지역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조직 관리가 잘된 사회 단체장일 경우 군수, 기초의원까지 눈치를 보는 경우도 많다. 또 능력을 발휘하면 지방의회로 진출하는 발판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6·1지방선거에서는 군민들 간에 얼굴을 붉히는 일이 없이 정책 선거로 축제같은 분위기 속에 치러지는 아름다운 선거 문화가 정착 될 수 있는 성숙된 군민 의식이 자리 잡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