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시리즈 포항 지진 그 이후 ⑤ 지진피해 딛고 지진 안전도시로

▲ 포항시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축물을 철거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 포항시가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축물을 철거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경북 제1의 도시 포항에 큰 상처를 가져 왔던 11·15 포항 지진. 지진은 지역민들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놨다. 그리고 이를 겪으며 축적된 경험을 통해 하나하나 지진 대응책을 만들어 가며 포항은 無에서 有를 창조하고 있다. 포항시는 우선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지진 전담부서인 ‘지진대책국’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단순히 지진피해 복구와 수습을 넘어 지진에 강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선제적 지진방재 대책 △피해지역 특별도시재생 및 재건 △이재민들의 안정적 주거실현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포항만의 지진대응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포항형 365 선제적 지진 종합대책’ 4대 플랜(예측·예방, 사전대비, 지진발생 시 대응, 조사·복구)을 마련해 지진으로부터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방재안전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지진 피해지역에 국가방재교육공원과 다목적 대피시설, 트라우마 치유센터 등 방재인프라를 구축하고, 현장센터를 통한 시민들과 소통으로 특별도시재생 뉴딜사업과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市, 전국 최초 지진전담부서 신설
영일도서관 등 학교·도서관 11곳에
스마트지진방제시스템 구축
재난구호소·국가방재교육원 등
방재선구도시 도약 교두보 마련
도시재생뉴딜사업도 ‘잰걸음’

□ 포항형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 수립

포항시 지진대책국은 ‘포항형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현실화시켜 시민들이 불안감을 떨쳐버리고 편안하게 일상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주목할 것이 첨단 IC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지진방재시스템’이다. ‘스마트 지진방재시스템’은 ‘포항형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의 주요시책 중 하나로, 광·무선통신을 이용한 광센서가 시설물의 주요부분에 설치돼 지진이나 여진으로 인한 미세한 진동과 균열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한 조기경보로 학생과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첨단시스템으로, 흥해 영일도서관에 전국 최초로 운영되며 추가적으로 포항시 피해지역 총 11곳의 학교와 도서관에 설치된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앞서 KT와 ‘스마트 지진방재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시스템 준비기간과 현장 조사를 거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스템 구축에 들어가 오는 8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각 시설마다 설치된 감지센서들의 데이터 값이 포항시 지진대책국과 각 학교 교무실, 당직실 등에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되고 위험단계의 진동이나 흔들림이 감지되면 즉각 대응할 수 있어 앞으로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진교육과 대피훈련을 통해 학생들이 지진 발생 시에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흥해읍 일원에 ‘다목적 재난구호소’가 건립되면 평상시에는 주민 체육 및 여가공간으로 활용하고 지진이 발생하면 재해요원활동과 구호물자 수송 등 핵심시설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더해 역사적 가치와 지진방재전문가 양성, 실질적 방재 시스템을 갖춘 ‘국가방재교육원’을 설립해 대한민국 대표 ‘방재선구도시’로서 우뚝 일어설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예정이다.

‘국가방재교육원’은 우선 역사적 가치 보존을 위해 파손된 일부 건축물을 선별 전시해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에 지진에 대한 위험성을 전달함과 동시에 재앙에 대비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느끼도록 할 것이며, 실질적인 방재대책과 체험시설 등을 완비해 타지역과 차별화된 체험형 방재시설로 만들어진다.

또 지진뿐만 아니라 화재 및 태풍과 같은 풍수해, 지진해일까지 연구 분야를 확장해 고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재난을 이해하고 극복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밖에도, 포항시는 지난 5월에 보건복지부로부터 국비 3억4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흥해 보건지소를 리모델링하고 10명의 정신건강전문요원을 채용해 ‘포항시 재난 심리지원 센터’를 개원했다. ‘포항시 재난 심리지원 센터’는 지진과 여진으로 인한 트라우마와 스트레스로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심리 회복을 돕는 등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센터는 추후 재난 발생 시 긴급하고 체계적인 심리지원으로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재난 전 일상으로 빠른 회복을 위한 각종 마음건강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포항시는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국립트라우마치유센터’ 포항 유치에도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 피해 건축물에 내진 보강이 진행된 모습. /포항시 제공
▲ 피해 건축물에 내진 보강이 진행된 모습. /포항시 제공

□ 도시재생 뉴딜(New Deal) 사업 추진

지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포항 흥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내에서 처음 추진되는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으로 포항시가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건의한 사업이다. 앞서 포항시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피해현장을 방문했을 때 ‘도시재생 뉴딜사업’특별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과 총리는 모두 적극 검토를 약속했고, 정부는 후속조치로 대규모 재난피해를 입은 지역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특별재생지역 제도’를 신설해 근거를 마련했다.

이어서 김정재(포항 북구) 국회의원은 흥해읍이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도시재생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지난 3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개정된 도시재생특별법으로 흥해읍을 중심으로 한 포항 지진 피해지역은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돼 LH(한국주택공사)와 함께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가 나오면 하반기부터 도시재생 사업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총 사업비는 국비 2천145억원과 지방비 489억원, 민간과 공공기관 3천866억원 등으로 6천500억원 이상이 투입된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일반 도시재생사업과 비교해 볼 때 가장 큰 차이점은 기존 개발이익 중심의 전면 철거방식을 원칙적으로 배제한다는 점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도시공간을 혁신적으로 활용해 삶의 질 향상 및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마련됐다. 특히, 주민과 지역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면서 공동체 회복 및 사회통합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노후 주거지를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정비하고 쇠락한 구도심을 혁신 거점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 기반의 도시재생으로 지역경제 생태계 회복과 함께 상가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부작용)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포항시도 흥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흥해 도시재생 주민협의체’에 참여할 주민을 공개 모집하고 있다.

이들은 뉴딜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주민 대표로서 주택정비와 도시 재생 활성화 방안 등 두 분야로 나눠 지역 주민이 주체가 돼 추진하는 상향식 모델이며, 정부와 포항시가 주민들의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또한, ‘주민참여컨설팅단’에 소속된 도시재생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흥해읍 주민들과 만나 도시 부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지역 주민들이 직접 ‘새로운 흥해’를 설계하도록 돕고 있다.

이밖에도 한동대나 포항대, 선린대 등 지역 대학생들의 집합체인 ‘흥해 아이디어 발굴단’을 통해 대학생들이 보고 느낀 아이디어를 수집해 도시계획에 반영한다. 아울러,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6월 28일 지역주민이 원하는 특별재생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흥해 주민들과 만나 허심탄회하게 토론하고 당면 문제를 함께 풀어가기 위한 소통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는 한신·아와지(고베) 대지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자체 및 주민들의 협력이 이뤄지면 소통을 통한 당면 과제 순차적 해결과 주민 의견 적극 반영으로 성공적인 도시재건은 물론 지역의 독자적인 문화가 형성되고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이 높아지기 때문. 이를 통해 도시경쟁력이 높아지고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지난 연말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의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중앙동 일원 지역 도시재생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중앙동은 지역경제에 새 바람과 함께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부터 5년간 국비와 지방비, 기금 등 1천176억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흥해읍과 함께 총 7천700여 억원의 사업비를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중앙동 일대는 전통적으로 포항시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인구가 도심 외곽으로 빠져나가는 도심공동화 현상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침체돼 온 지역으로, 지난 11.15 지진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북구청사를 비롯해 일부 공공기관 건물과 노후 주택들이 붕괴가 우려될 정도로 피해를 입으면서 함께 도시재생 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된 지역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지진 이후 이재민 대피소인 흥해실내체육관을 방문해 이재민들에게 신속한 복구를 약속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진 이후 이재민 대피소인 흥해실내체육관을 방문해 이재민들에게 신속한 복구를 약속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 지진 피해 극복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지난해 11월 15일 지진 이후 반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포항시는 지진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키고 새로운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도심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전국 제일의 ‘안전한 도시 포항’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민선7기 출범과 함께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특히,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흥해 일원의 급속한 도시공동화와 서민경제 붕괴를 막기 위해 ‘특별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이재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정비와 공급, ‘지진방재 종합대책’ 수립 등 실질적 방재계획들을 착실하게 추진해 전국 최고의 안전한 도시를 만듦과 동시에 새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포항시 지진대책국 관계자는 “이미 지진전문가 3명을 채용했으며, 하반기에는 방재직 공무원도 추가할 계획이다”며 “단국대와의 관학 협력을 통해 건축물 리모델링을 통한 내진성능 향상 기술을 개발해 접목하는 등 지진 대응을 위한 신기술 개발과 도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시민과 학생들에게도 체험형 교육과 훈련을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실시해 지진에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끝>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