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광현 대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남광현 대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지난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었는데, 이날은 물처럼 소중한 자원인 햇빛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립하여 전지구적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대구시민의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사업조직인 ‘대구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정기총회가 개최되었다. 2018년 2월 5호기 이후 정체된 ‘시민햇빛발전소’ 건립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 중심의 햇빛발전소 건립에 많은 사람이 효과적으로 연대하고 건립 자금을 조합원 출자금과 펀드의 형태로 효율적으로 모집할 수 있도록 ‘햇빛발전협동조합’이 설립되었다.

협동조합은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다. 협동조합의 국내 우수사례를 보면 광주시 서구에 위치한 ‘광주서구음악협동조합’이 있는데, 이 협동조합은 지역 음악인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으로, 음악 활동을 통해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회원들 간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지역의 음악 문화를 활성화하고 있다. 이탈리아 소비자 협동조합(COOP)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소비자 협동조합 중 하나로 소비자들이 자원을 결합하여 제품을 구매하고 생산하며,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촉진하면서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매우 다양한 형태의 협동조합이 설립되어 활동하고 있다. 회원들이 직접 조직을 운영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경영할 수 있고, 회원들 간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나 집단의 단결을 강화할 수 있으며, 리스크를 분산시켜 개별 회원의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조합원이 직접 참여한 노력에 따라 생성된 이익을 공유할 수 있으며, 환경 보호, 사회적 공정 등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으로 활동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회원이 의사결정에 참여하므로 의사결정 과정이 복잡해질 수 있고, 기업과 달리 개인 또는 투자자의 자본을 확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의사결정의 민주적 과정으로 인해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으며, 회원들 간의 의견 충돌이나 관리와 운영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조직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협동조합의 특성을 가지고 ‘대구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은 조합원수가 2018년 설립 당시 15명에서 2023년말 현재 142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2022년 (사)대구시민재단으로부터 기부금 형태로 1천만원을 출자받는 등 자본금 마련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2021년부터 4기(6~9호기), 약 400㎾ 규모의 ‘시민햇빛발전소’에서 꾸준히 전력판매가 이루어지면서 불과 3년이 지난 올해 (사)대구시민재단에 역으로 500만원을 사회공원사업비로 기부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성공은 올해 ‘시민햇빛발전소’ 10~13호기(약 400㎾)를 설립한 ‘달구벌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에게도 매우 희망적인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