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고대 그리스 철학자 탈레스는 물을 만물의 근원이라는 일원설을 주장한 바 있다. 인류에게 물은 고대나 지금이나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자원임에 틀림이 없다.

물이 없는 생물의 존재는 생각할 수 없다. 인류문명의 발상지가 강 등지서 출발한 것도 인류와 물의 상관관계를 말해 준다. 사람 신체의 70%가 물이다. 신체의 물은 물질대사에서 생긴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한다. 또 체내의 갑작스런 온도 변화를 막아주는 등 물은 인간의 생리적 기능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인구 증가와 산업활동이 늘면서 수질 오염이 확대되고 전 세계적으로는 물 부족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유엔은 1992년 리우환경회의 의제 가운데 하나인 수자원 보호를 수용하면서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정했다. 물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일깨우는 날이다.

1990년대 국제인구행동연구소가 한국을 물 부족 국가로 발표했다. 한국은 연간 강수량이 세계 평균보다 많지만 국토의 70%가 급경사인 산지며 강수량 대부분이 여름철에 집중돼 물 부족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는 것. 또 인구밀도가 높아 1인당 물 사용량이 많아 물 부족 국가의 원인이 된다고 했다.

그러나 국내 일부 학자들은 세계 물포럼 자료를 인용, 한국은 물 부족 국가가 아니라고 주장해 물 부족 국가 논란이 이어져 왔다. 수돗물을 식수로 하는 세계 몇 안되는 나라인 우리나라가 물 부족 국가란 것이 맞지 않다는 논리인데, 국민도 물 부족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수질 오염이 확산되고 기후변화 등으로 물 부족 현상이 더 심해질 것으로 기후학자들은 전망한다. 물 부족 국가 여부를 떠나 물 부족에 대비하는 절약정신은 잘 지켜지는 것이 옳은 일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