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에서 투표용지를 받아 본 유권자들은 황당함을 느낄 것이다.

비례대표 선거 투표용지 길이가 무려 51.7cm에 달하기 때문이다. 역대 최장이라고 말했던 21대 48.1cm보다도 이번은 3.6cm가 더 길다.

지역구 후보자와 지지정당에 각각 기표하는 정당명부식 1인 2표제가 도입된 2004년 17대 총선 이후 가장 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등록 마감일인 22일 밝힌 비례대표 후보등록을 마친 정당은 모두 38개다. 비례대표 후보자는 253명으로 5.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4년 전 총선에서도 비례의석만을 노린 위성정당을 비롯한 미니 정당들이 대거 등장해 35개 정당이 투표용지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번에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유지되면서 유권자들은 지난번과 비슷한 투표용지를 받아야 한다.

투표용지는 정당의 개수에 따라 높이와 후보자 사이의 구분 칸이 조정되는데, 정당의 개수가 23개 이상이면 후보자 사이의 칸이 0.2cm가 줄어든다. 나이가 많아 눈이 나쁜 노인들은 자칫 손놀림을 잘못하다 무효표를 만들 수 있다. 수십 개의 정당이 난립하다 보니 유권자들이 헷갈려 지지정당을 올바르게 기표하지 못해 유권자의 소중한 권리가 상실될 우려도 있다.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4년 전 양당 대결에서 정치를 개혁하는 차원에서 도입됐지만 거대 양당이 위성정당 창당이라는 꼼수를 부리는 바람에 그 취지가 무력화됐다. 오히려 혼란만 더 부추기는 결과를 낳고 있다.

대표적인 게 조국혁신당처럼 비례의석만을 노려 생긴 미니정당의 탄생이다. 조국혁신당은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았거나 재판 중인 사람을 후보자로 내세우고 있다. 준연동형제가 국회를 범죄자들의 도피처로 만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국민 대다수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준연동형제도가 유지되는 것은 국회에서 다수의 의석을 장악한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이 크다. 국민의 뜻보다 정치적 이익을 먼저 앞세우는 정치권에 대해 유권자들은 표로써 심판에 나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