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옷장. /출처: 대구광역시 뉴스룸
코로나 팬데믹은 국내외 경제에 지속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9년 이후 4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경제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지만, 국내의 실업률은 여전히 높고 고용율은 낮다. 지난해 한국 경제의 성장은 1.4%로 코로나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막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인 청년들은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끼고 있다. 특히 첫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경제적인 지원이 없다면 면접 때 입을 정장도 마련하기 어렵다. 면접 한 번을 위해 몇 십 만원이나 하는 정장을 구매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부담이 크다.

이러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구광역시는 지역 취업 준비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옷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희망옷장은 대구시에 거주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무료 정장대여 서비스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부터 39세의 청년 구직자들 중 면접에 응시하는 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여 기간은 3박 4일이며, 년 최대 3회까지 대여가 가능하다. 동일 회사에 면접을 보는 경우 3차까지를 1회로 인정한다.

신청은 희망옷장 홈페이지(fulldress.deagu.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여를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고 대구거주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 등, 초본과 면접 증빙서류(이메일, 문자내역 등)을 사진 파일로 업로드하여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 예약신청시 평일 18시 이후나 주말은 승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평일 18시 이전에 예약신청을 권한다. 사전예약이 원칙이기 때문에 면접 당일 대여는 불가능하다. 승인 후 예약한 시간에 맞춰 대구행복기숙사 1층(중구 서성로20길 25)에 방문하면 된다. 방문시 세탁비 7천 원만 부담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희망옷장에서는 정장뿐만 아니라 구두와 넥타이 그리고 벨트까지도 대여 가능하다. 세탁비는 대여 전에 납부해야 하며, 계좌이체만 가능하다.

희망옷장은 서비스가 시작되었던 2017년 5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이용자가 늘고있으며, 만족도 조사에서는 5점 만점에 4.9점 이상의 높은 점수로 평가받았다.

희망옷장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앞으로도 많은 청년들의 취업 성공 소식이 들려오길 바란다. 더불어 청년 취업에 관련된 더 많은 지원이 아낌없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김소라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