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합 지지율 저조 위기감
선대위 합동회의 세몰이 시동
이재명 “확실한 1당 돼야” 강조

조국혁신당의 상승세가 이어지자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견제에 나서고 있다.

조국혁신당이 ‘3년은 너무 길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범야권 지지층의 표심을 흡수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조국혁신당의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라는 구호에 맞서 ‘더불어 몰빵(지역구·비례 모두 더불어민주당)’이라는 문구로 견제구를 던지고 있다.

얼마 전 유튜브에 출연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을 언급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당으로부터 경고를 받고 “뼛속까지 민주당원”이라며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박 후보는 며칠 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함께 출연한 유튜브 방송에서 “저희랑 정세 인식이 똑같아서 나중에 명예당원으로 모셔야겠다”고 하자 “이중 당적은 안 되니까 명예당원은 좋다”고 말한 바 있다.

당 지도부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나선 것도 조국혁신당의 상승세를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현장 일정 중 이에 관한 질문을 받자 “민주당 후보라면 당연히 명예당원을 하더라도 더불어민주연합 명예당원을 해야한다”고 비판했다.

이후 당 지도부는 부적절한 언사라며 징계 여부를 논의했고 경고 조치를 하기로 결정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박 전 원장이 타당의 명예당원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공개사과 했다”며 “민주당은 본인의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한 바 ‘엄중경고’하는 것으로 일단락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몰빵론’을 기조로 비례대표 선거 전략도 본격적으로 실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 선대위와 더불어민주연합 선대위가 처음으로 합동 회의를 개최하는 등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민주당이 확실한 1당이 돼야 한다”며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선거 판세는 어느 곳 하나 확실하게 우위를 장담하기 어렵다. 아직 갈 길이 멀고 힘에 부친다”라며 “국민의 입과 귀를 틀어막고 민생 경제를 나락으로 빠뜨린 윤석열 정권이 이번 총선에서 입법권까지, 국회까지 장악한다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폭정을 심판하고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를 회복하라는 국민의 지엄한 명령은 무겁고도 엄중하다”면서 “양당(민주당·민주연합)이 반드시 이 역사적 과제를 완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