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식 상임이사, 道에 30만엔
해외 1호 기부자로 이름 올려

일본 동경도민회 김연식 상임이사가 저출생 극복에 써달라며 30만 엔(약 268만 원)을 경북도에 전달했다.

경북도는 지난 1월 18일 저출생과의 전쟁을 선포한 후 전 국민의 저출생 극복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사업비 확보를 위해 ‘온 국민이 함께하는 1만 원 기부 운동’을 추진, 해외에서 이 소식을 들은 김 상임이사는 지난 8일 일본 도쿄돔에서 개최한 ‘2024 후루사토 페스티벌 도쿄’에 견학차 방문한 경북도 방문단을 직접 찾아와 저출생과 전쟁의 취지에 적극 공감하고 그 자리에서 흔쾌히 기부에 동참했다.

이날 경북 방문단을 만난 김 상임이사는 “뉴스에서 한국의 저출산과 지방소멸의 소식을 들을 때마다 동포의 한 사람으로서 가슴이 아주 아팠는데 작은 힘이라도 보탤 수 있어 기쁘다”며 “이번 기부가 마중물이 되어 해외동포들이 경북의 저출생 문제에 좀 더 관심을 두고 적극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 소식을 들은 이철우 지사는 “먼 타향에서도 고향 경북을 잊지 않고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재외국민들과 해외동포들이 있어 든든하고 감사하다”며 “저출생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동경도민회의 정성에 정책 성과로 응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상임이사는 경북 고령군 출신으로 일본에서 재일한국인귀금속협회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재일본 한인회 고문으로 활동 중이다.

/피현진 기자 ph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