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항 영일만항의 국제대형여객선 취항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관리청인 포항해양수산청에 대한 지역 관광업계의 비난이 쏟아진 바 있다. (본지 3월 11일자 보도)

JS해운과 두원상사 등 국내 유명 여객선사들이 최근 1년 동안 크루즈사업을 위해 포항 영일만항 취항을 목적으로 사업면허 신청까지 진행했으나 지지부진한 여객터미널 공사 문제로 결국 취항을 포기하게 됐다는 것이다. JS해운은 강원도 속초항으로, 두원상사는 부산항으로 사업지를 옮겨 가버린 것.

영일만항의 여객터미널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시작했다. 그러나 해양수산부 등이 선사 미입점을 우려해 선사 입점 후 공사완공으로 계획을 변경했다. 이 바람에 선사가 입점한 후에도 세관검사, 출입국 관리, 검역 등 추가공사로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선사 입점 후 공사완공 때문에 국내 대형선사의 영일만항 유치는 실패로 끝난 셈이다.

모처럼 관광산업 활성화를 기대했던 지역관광업계가 불만을 터뜨린 것은 당연한 반응이다.

이런 상황 속에 포항시도 타 지역과는 달리 크루즈산업 육성에 무관심한 것이 선사 유치 실패에 일조했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와 강원도는 국제해상여객 운송사업 진흥 조례 등을 만들어 여객선사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충남 서산시의 경우는 크루즈여행 불모지에다 국제여객터미널이 없는 악조건에서도 시당국의 노력으로 대신항을 출발해 일본 오키나와, 대만 기륭 등을 거쳐가는 크루즈사업을 유치했다.

크루즈산업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수요가 급부상하고 있다. 크루즈 한 척 승객수는 항공기 15대와 맞먹는 관광 효과가 있다. 새로운 국제여행사업으로 각광을 받는 크루즈산업에 대한 행정당국의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특히 영일만항을 보유한 포항으로서는 적극적인 선사 유치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포항은 크루즈산업을 지역 관광산업의 중심에 두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생각해 봄 직하다. 영일만항을 활용한 관광진흥책 마련 등에 당국의 관심과 적극 행정이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