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유작품발간委 기자회견
생활·일상·신앙·가족과 어머니 그리고 시인의 삶에 대한 주제 등
문학적 완성도 높고 창작 변화 과정이 잘 드러난 작품 166편 공개

박목월 미발표 육필시 166편 공개 기자회견이 1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 제공

“6·25때 / 엄마 아빠가 다 돌아가신 / 슈샨보이. / 길모퉁이의 구두를 닦는 슈샨·보이. / 곱슬머리가 부룩송아지처럼 / 귀연 슈샨·보이. / 학교길에서 언제나 만나는 / 슈샨·보이. / 이밤에 어디서 자나 슈샨·보이 / 비가 오는데, 잠자리나 마련했을가. 슈샨·보이 / 누구가 학교를 보내주는 분이 없을가. 슈샨·보이 / 아아 눈이 동그랗게 아름다운 그애 슈샨 보이 / 학교 길에 내일도 만날가 그애 슈샨보이.” (박목월 시인의 미발표 시 ‘슈샨보오이’. )

경주 출신의 한국을 대표하는 서정시인 박목월(1915∼1978)의 미발표 육필 시 166편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육필 시는 1978년 시인이 타계한 후 46년 만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 큰 관심을 끌었다.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위원장 우정권 단국대 교수·이하 발간위원회) 주최로 12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박목월 시인의 장남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해 우정권 발간위원장, 방민호 서울대 교수 등 발간위원들과 이 작업에 합류한 전소영 홍익대 국문과 초빙교수가 자리를 같이 했다.

발간위원들은 박목월 노트 원본과 일기 2권(1938~1940년대, 1959~1960년대) 실물을 전시하고 1930년대 후반 작품을 포함한 노트 주요 원본 사진을 공개했다.

박목월은 1930년대 말 문장지로 등단한 박두진, 조지훈과 함께 청록집을 출간했고, 청록파 시인으로 불린다. 자연의 순수함과 향토적 정서를 아름다운 민요가락으로 노래했다.

박목월은 생전 노트에 시를 쓴 후 원고지에 옮겨 적은 뒤 책으로 출판했다고 한다. 따라서 노트에 담긴 시들은 창작 초기 단계로서 시상(詩想) 전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 단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기자회견의 주요 내용이다.

-기자회견 취지.

△박목월의 장남인 박동규 교수의 댁에서 발굴된 육필 노트 62권과 경주 동리목월문학관에 소장되어 있던 18권의 노트에 수록된 시들 대부분이 미발표 원본임을 확인한 발간위원들이 2023년 8월 2일부터 2024년 3월 4일까지 노트 복원, 활자화, 분류 및 분석 작업했다.

-이번에 확인한 미발표 육필시를 소개한다면.

△노트에 실린 시는 1930년대 후반부터 1970년대 작고 전까지 총 318편이며, 이들 중 기존 발표된 시와 일치한 작품들을 제외하면 290편이다. 그 중 문학적 완성도가 높고, 주제의 다양성(제주, 전쟁, 사랑 등)이 있으며, 창작의 변화 과정이 잘 드러난 작품 166편이다.

 

이날 공개된 박목월 미발표 시가 담긴 노트 원본들.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 제공
이날 공개된 박목월 미발표 시가 담긴 노트 원본들. /박목월유작품발간위원회 제공

-작품 주제별 특성은.

△생활과 일상, 사람, 기독교 신앙, 가족과 어머니, 사랑, 제주 및 경주, 자연과 풍경, 기념 및 헌시, 동심, 그리고 시인의 삶에 대한 주제 등이다.

-창작 시대별 특징은.

△1936년, 1939년, 1950년대의 시들은 제주를 소재한 시이다. 1960년대는 일상적 삶, 그리고 1970년대의 시는 역사적 격변기인 해방과 전쟁, 그리고 조국을 노래한 작품이다.

-이번 발굴된 작품에 나타난 박목월 문학의 새로움은.

△시의 산문적 형식, 역사적 격동기인 해방과 6·25 전쟁, 종군문인단 활동, 조국과 미래를 위한 희망, 내면적 슬픔과 상실의 실체 등을 들 수 있다.

-향후 계획.

△정지용은 북에 소월이 있다면 남에는 목월이 있다고 했다. 박목월에 대한 재평가와 시문학의 대중화, 문화유산으로의 보존성 등이 이뤄지기를 바란다.

박목월 ‘일기’(1959~1960년대 작성)의 1959년 12월 30일자에 보면, “무슨 국민운동에 서명하는 것을 보았음. …. 정치는 아예 손을 대지 말자. 내 신념.”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정치와 무관하게 문학의 본령을 지켜온 박목월의 문학관을 널리 알리겠다. 박목월 시를 전자책 등 현대 미디어와 접목시켜 시문학의 대중화를 이루고자 한다. 시낭송회 페스티벌, 대중적 강연회, 노래·뮤지컬·영화 등 각종 콘텐츠로의 재창작, 인공지능 미디어와의 결합 등을 실행하겠다. 육필 시의 원본성이 훼손되지 않고 문화유산으로서 후대에까지 널리 보존되는 방법을 강구하겠다. 이번에 발견된 시들을 연구해 조만간 육필 노트를 일반에 공개하고 전집과 평전 등을 발간하겠다.

한편, KBS는 오는 17일 오후 10시 30분 1TV 시사 다큐 프로그램 ‘더 보다’를 통해 박목월 미발표 노트 공개 등을 담아 40분간 방영할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