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민추천·비례 모집 대거 몰려
“차별 없을 것” 추천제 기조 한몫
일각서는 패자에 희망고문 지적

국민의힘 대구·경북(TK) 공천을 둘러싼 경선이 한창인 가운데 탈락자들이 ‘금배지’를 달 수 있을 지 여부도 관심사다. 국민추천제와 비례대표 모집에 TK탈락자들이 대거 접수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역정가에서는 국민추천제로 지정된 대구 북갑, 대구 동·군위갑을 등 5곳과 비례대표 모집은 ‘탈락자 집합소’ 또는 ‘패자부활전’ 성격을 띠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실제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한 문충운 전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성은경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앵규 전 국회정책연구위원, 류인학 전 국민의힘 중앙위 건설분과 부위원장 등은 국민의힘 TK지역구 공천을 신청했다가 컷오프되거나 경선에서 낙선의 고배를 마셨던 인물들이다.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해 이들 모두가 부활을 도모하는 데에는 지역구에서 떨어진 것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지역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지 못한 이들이 당선 안정권에 배치될 수 있을 지 여부를 놓고는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역대로 여야 정당은 각 분야 전문가들을 영입해 당선 안정권에 배치하는 게 관례로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국민추천제 적용 지역으로 선정된 대구 북갑과 대구 동·군위갑 역시 패자부활전 성격이 강하다. 대구 중·남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컷오프된 강사빈 국민의힘 상근대변인 등이 국민추천제로 지정된 대구 북갑에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대구 북갑과 대구 동·군위갑에 출마한 예비후보들 역시 국민추천제 공모에 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민의힘 공관위의 국민추천제 공모 기조도 한몫했다. 현역 의원들을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장동혁 사무총장은 “국민추천제를 한다고 해서 기존에 신청한 분들을 배제할 생각은 없다”며 “그분들까지 함께 후보로 놓고 검토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공천에서 탈락한 TK예비후보들은 국민의힘 공천을 받아 부활할 수 있을 지 여부에 지역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민추천제가 공천탈락한 후보들에게 희망고문을 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