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꺾고 대구 달서갑 단수공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사진> 변호사가 마침내 대구에서 국민의힘 공천을 받았다. 본선만 남겨두고 있어 금배지가 유력하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대구 달서갑에 유영하 변호사를 단수 추천한다고 발표했다. 이 지역 현역인 홍석준 의원은 컷 오프됐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유 변호사를 단수공천한 배경으로 “현역 의원도 있고 해서 굉장히 논의를 많이 했다”며 “약간 정무적 판단도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결국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려한 공천이라는 사실을 시인한 셈이다. 박 전 대통령이 달성 사저로 귀향한 후 윤석열 대통령이 사저를 방문하는 등 대통령과 여당이 지역 보수세력 끌어안기에 상당한 공을 들여왔다. 이에 지역정가에서는 유 변호사가 달서갑에 공천을 신청하면서 전략공천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됐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 “신청한 후보 중 유 변호사 점수가 가장 높았다. 1등과 2등 후보 간 점수 차도 단수 의결을 할 만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며 “기본적으로는 시스템 공천 범위 내”라고 설명했다.

대구 달서구갑 지역구는 박 전 대통령의 복심인 유 변호사가 공천을 신청하면서 갑자기 대구지역 총선의 관심지역으로 급부상한 곳이다. ‘친윤’과 ‘박심’의 대결로 관심을 끌었다. 재선 도전에 나섰던 홍석준 의원은 지난 대선 때 윤석열 대통령 후보의 당내 경선 당시, 지역에서 가장 먼저 지지를 선언하고 대구지역 선거대책위원장을 맡는 등 친윤 인사로 잘 알려져 있었다. 국민의힘이 공천이 무르익으면서 지역 곳곳을 누비며 표밭갈이를 하는 등 공을 들여왔지만 허사가 됐다.

유영하 예비후보는 지방선거와 보궐선거 등에 대구시장 선거와 대구 수성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해 고배를 마시는 등 6전 6패의 선거 전적을 기록하고 있었다. 유 예비후보는 박 전 대통령의 후광을 입고 지지기반이 거의 없는 달서갑 지역에 출마, 현역 의원을 꺾고 공천권을 거머쥠으로써 금배지에 한발 더 다가섰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대구 달서갑 국회의원 선거는 유 예비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의 권택흥 예비후보의 대결로 압축됐다. 영남대 총학생회장과 전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 출신인 권 예비후보는 지난 21대 총선에 출마, 득표율 26.88%를 기록하는 등 만만찮은 지지표를 갖고 있다. 또한 일찌감치 민주당 공천을 확정, 민심훑기에 나서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민주당 고정표의 확보와 중도층 공략이 관건이라는 분석이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