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1일까지 토지 등 보상계획 공고
4월 감정평가 및 보상 절차 거쳐 8월 착공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감도./영주시제공

영주시는 26일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보상계획을 공고했다.

보상계획 열람 공고는 국가산업단지 보상 절차의 시작을 알리는 행정절차로 사업시행자인 경상북도개발공사가 26일부터 3월 11일까지 15일간 토지 및 지장물 등 재산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진행됐는지 소유자의 확인을 받는 동시에 이의신청서를 접수한다.

현재 경상북도개발공사는 보상계획 열람 및 이의신청 접수를 위해 국가산단 조성사업 부지 인근에 보상사무실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중이다.

보상계획 내용은 국가산단 보상사무실 외에도 영주시청 기업지원실에서 열람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누락 물건에 대한 이의신청 등 자세한 문의 사항은 국가산업단지 보상사무실 및 시청 기업지원실로 문의하면 된다.

보상계획 열람이 완료되면 4월부터 토지 및 지장물 감정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6월부터 토지 등 소유자와 보상 협의가 시작된다.

보상 협의 착수 후 8월부터 국가산업단지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박정락 영주시 기업지원실장은 “법적 기준 내에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주민의 편에서 검토할 것”이라며 “보상계획 확인 및 열람 기간 후에도 누락된 물건에 대한 이의신청과 현장 확인 후 반영이 가능해 주민 피해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총사업비 2천964억원을 투입해 적서동과 문수면 일대에 118만㎡ 규모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8월 착공을 거쳐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