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오디세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영웅이다. 트로이 목마를 고안한 트로이 전쟁의 영웅이자 그리스 이오니아해 섬나라 이타카의 왕이다. 지략과 교활, 모험, 불굴의 의지로 상징되는 인물이다.

미국의 민간 우주기업인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지난 23일 달 착륙에 성공시킨 우주탐사선 오디세우스는 그리스 신화 영웅의 이름을 땄다. 모험과 불굴의 의지를 상징하는 그의 이름처럼 오디세우스는 민간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달 착륙에 성공하는 역사적 기록을 세웠다.

그동안 안보를 목적으로 국가 차원에서 추진되던 우주개발이 민간기업의 손으로 넘어가 달 착륙에 성공한 첫 케이스다. 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 일본 등 겨우 5개 국만이 달 착륙에 성공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민간기업의 달 착륙 성공은 놀라운 성과라 하지 않을 수 없다.

2019년 이스라엘과 2022년 일본의 기업이 달 착륙 탐사선을 발사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오디세우스의 달 착륙 성공은 앞으로 국가보다 민간 중심의 우주개발이 더 활발해지는 신우주시대 개막을 예고한다.

또 우주개발의 목적이 국가의 안보가 아닌 경제적 가치쪽으로 중심축이 이전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달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신비로운 천체 중의 하나로 인식돼 왔다. 그래서 문학과 신화, 과학의 주요 소재로 자주 등장했고, 인류가 가장 가고 싶어하는 미지의 세계로 손꼽히는 곳이다.

민간 우주선의 달 착륙 성공은 달이 더 이상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고 인류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창조의 장소로 바뀌고 있음을 뜻한다. 기후위기와 에너지 자원의 고갈 등 지구가 당면한 위기의 대안으로 달의 경제적 가치가 새삼 조명을 받고 있는 것이다. 우주경제시대 서막이 열렸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