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급사 자격 SPC CI 동참
금융·공공부문 모집도 총력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화성산업, 서한, 태왕이앤씨 3사 대표와 만나 대구경북신공항 SPC 구성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대구시 제공

화성과 서한 등 대구지역 대표 건설사가 원도급사로 대구경북신공항 SPC에 CI(건설투자자)로 참여한다.

지난 20일 오후 화성산업(주), (주)서한, (주)태왕이앤씨 3사 대표는 홍준표 대구시장과 간담회를 통해 대구 미래 50년을 좌우할 핵심과제인 TK신공항 건설을 위해 지역건설사가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TK신공항 사업은 지난해 8월 기재부 기부대양여 심의 통과, 11월 국방부 합의각서 체결, 12월 국방부의 군공항 이전사업의 시행자 지정(국방부→대구시)에 이어 지난해 연말까지 SPC를 구성키로 했으나 국내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해를 넘겼다. 그러나 지난 19일 이종헌 대구시 신공항건설특보가 서울 여의도에 있는 산업은행 본사에서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과 만나 “TK신공항 SPC 구성을 위한 금융투자자(FI) 주관사로 참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강 회장은 “국책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면서 “다른 공공기관들이 준비가 되면 함께 SPC에 참여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이 특보는 전했다. 이어 21일에는 대구시는 LH 사장과 면담을 가지는 등 금융 주관사와 공공부문 주관사의 SPC 참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역의 대표 건설 3사가 신공항 사업에 참여하기로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시는 SPC 구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TK신공항 사업에 지역건설사는 대형건설사의 하도급사가 아니라, 원도급사로 동등한 입장에서 사업에 적극 참여해 달라”며 “지역건설사의 적극 참여로 신공항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