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충운·최용규 후보, “4자 경선구도 타파위해 단일화 선택”
최병욱 후보는 이상휘 후보 지지선언...공대선대위원장 맡기로

단일화합의를 발표하는 문충운 후보(왼쪽)와 최용규 후보. /이시라기자
단일화합의를 발표하는 문충운 후보(왼쪽)와 최용규 후보. /이시라기자

22대 총선 포항 남 울릉지역이 국민의 힘 경선을 앞두고 경선 참여후보끼리 단일화 합의와 탈락 후보의 지지선언 등 합종연횡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문충운·최용규 두 예비후보는 21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혁신을 갈망하는 주민들의 염원에 부응하기 위해 단일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사람은 “지금과 같은 4자 경선구도는 지난 4년간 갈등과 혼란으로 점철된 답답한 정치상황을 바꿀수 없고 오히려 더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여론조사를 통한 단일화를 선택하는 결단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또 단일화를 아무 조건없이 공정하게 진행하는 것은 물론 지역 정치 교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화 이후에도 당의 최종 후보가 결정될때까지 충실히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 단일화를 통해 깨끗하고 신선한 정치를 바라는 주민들의 염원을 받들고 터무니없는 흑색선전과 뒷거래가 난무하는 구태정치를 청산하고 포스코를 둘러싼 갈등을 비롯해 지역갈등을 해소하는 중요한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이상휘 예비후보(왼쪽) 지지 선언한 최병욱 전 예비후보./이상휘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제공
사진-이상휘 예비후보(왼쪽) 지지 선언한 최병욱 전 예비후보./이상휘 예비후보 선거사무실 제공

두 사람이 기자회견을 하는시간 예비후보였다가 경선 대상에서 탈락한 최병욱 대통령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자문위원은 이상휘 예비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최 위원은 “이상휘 예비후보가 지역 현안을 해결할 최적임자”라며 이 예비후보 선거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한편 처음에는 김병욱 의원을 제외한 3명이 단일화하자는 제안이 있었지만 이상휘 캠프에서 단일화 의사가 없다는 회신을 받고 서로 신뢰가 형성된 문·최 양자간 단일화에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 후보간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는 22, 23일 양일간 100% 유선전화를 통해 이뤄진다.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