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기관 간담회 열어 대책 강구

19일 경산형 교육 발전 특구 지정을 위한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경산시제공

경산시가 ‘경산형 교육 발전 특구 지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교육 발전 특구 공모를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이강학 부시장 주재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공모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 박채아 경북 도의원과 경산시, 경산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17명이 참석해 교육 현장의 목소리을 들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동시에 지자체가 협력·보완할 부분을 논의했다.

특히 취약 아동들에 대한 맞춤 교육과 돌봄·늘 봄 학교의 공백 해결, 대학 자원 연계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며‘경산형 교육 발전 특구 개발’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교육 발전 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교육의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정주 여건 개선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교육 발전 특구 시범지역에 지정되면 3년간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시범운영 후 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 지정이 결정된다. 

이강학 경산 부시장은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최고의 방법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경산시의 풍부한 대학 자원을 활용한 교육 발전 특구 추진으로 아이가 행복한 빈틈없는 교육 복지 도시 경산을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이 함께 책임지고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산시는 2024년 교육 발전 특구 시범사업 2차 공모를 위해 용역 시행과 사전 준비절차를 거쳐 오는 6월 30일까지 응모에 참여한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