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계 비공개 회의 의혹 논란
4선 중진 김영주 국회부의장
하위 20% 통보에 ‘탈당 선언’
전체 명단 통보땐 갈등 거세질 듯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19일 국회 소통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을 50여일 앞둔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에 공천 잡음이 불거지고 있다. 비명계 현역 의원 일부가 배제된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진행됐다는 주장과 함께 친명계를 중심으로 비공개 회의가 열렸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커지는 모양새다. 또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이 전부 통보되면 파열음이 극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로 이에 반발해 19일 오후 4선 중진이자 국회부의장인 김영주(서울 영등포갑) 의원이 돌연 탈당을 선언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일부 지역구에서 민주당 홍영표(인천 부평을), 송갑석(광주 서구갑) 의원을 비롯한 비명계 현역이 제외된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이뤄졌다. 비명계 현역 의원들은 해당 여론조사가 비주류를 솎아내기 위한 사전 작업일 수 있다며 의심하고 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이상한 여론조사 때문에 당이 굉장히 혼란스러운 것 같다”며 “당에서는 여론조사를 안 했다고 하는데, 일부에서 얘기하듯이 비선 조직에서 한 것인지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사천, 이런 걸 통해서 민주당이 공천하고 있다면 국민들이 외면할 것이다. 원칙을 지키는 경선을 통해서 공천하면 된다”면서 “다음번 공관위 발표나 이런 것을 보고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해당 여론조사는 당 차원에서 실시한 것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공천 시기에는 다양한 조사들이 행해지는 게 일반적”이라며 “해당 여론조사들을 당에서 진행한 것인지 다른 곳에서 한 것인지 직접 구별해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최근 민주당 지도부가 비공식 협의체에서 현역 의원 중 하위 평가 20% 대상자에 대한 개별 통보 및 컷오프(공천 배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을 빚기도 했다. 민주당에서는 즉각 공지를 통해 “사실이 아니다”라며 “대선캠프 멤버들이 정기적으로 회의를 연 적이 없다”고 반박했으나 계파 갈등의 불씨는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내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되는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에 비명계 다수가 포함될 경우 공천 갈등이 향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날 민주당 소속 4선 의원인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현역 평가 하위 20%에 속한다는 통보를 받고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제게 의정활동 하위 20%를 통보했다”며 “모멸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4년간 한해도 빠짐없이 시민단체, 언론으로부터 우수 국회의원으로 선정될 만큼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평가받아 왔다”며 “그런데 대체 어떤 근거로 하위에 평가됐는지, 정량평가 점수를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저는 친명도 아니고 반명도 아니다”라면서 “그런 저를 반명으로 낙인찍었고 이번 공천에서 떨어뜨리기 위한 명분으로 평가점수가 만들어졌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김 부의장은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인 사례”라며 “민주당이 잘되기를 바라지만 이재명을 지키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해당하면 경선 득표율에서 20%가 감산되고, 하위 10%는 30%가 감점돼 사실상 ‘컷오프’로 받아들여진다. 이날 김 부의장 외에도 비명계 의원들이 하위 20%에 다수 포함된 경우 탈당 선언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9일부터 사흘간 4·10 총선 1차 경선 지역구 23곳에서 경선을 진행한다.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한다. 경선 결과는 투표 마지막 날인 21일 공개하고 최종 공천자는 추후 최고위원회 의결로 확정한다. 1차 경선 지역구 가운데 수도권은 서울 3곳(서대문을·송파을·송파병)과 경기 3곳(광명갑·군포·파주갑), 인천 2곳(연수을·남동갑) 등 총 8곳이다. 광주와 전북 대전, 부산, 충청 등 일부 지역구도 이번 1차 경선지에 포함됐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