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내부서도 쿠팡 블랙리스트 보도 ‘함정취재’에 가깝단 지적나와

국민의힘 홍석준(대구 달서갑) 의원이 14일 의도적인 가짜뉴스·방송 오보는 가중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공영방송은 공영방송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며 “요즘 일부 공영방송의 편향되고 왜곡된 보도는 국민의 분열을 조장하고 갈등을 유발하고 있어 시청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의원은 특히 MBC보도 행태를 강력 비판했다. 홍 의원은 “MBC는 불공정, 왜곡적 보도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며 “날조된 정보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대한민국 정치 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올바른 여론 형성을 해야 할 방송이 오히려 국민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 자유민주주의 근간을 흔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가짜뉴스와 오보로 공정성을 잃어버린 MBC는 국민 앞에 사죄하라”며 “방문진은 MBC의 공정성과 올바른 방송 문화 정립을 위해 제대로 된 관리·감독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방심위는 반복적인 오보를 반복하는 방송에는 가중처벌 제도를 도입해 방송이 공적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엄정하게 심의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런 가운데 MBC 내부에서도 취재 윤리를 위반한 보도 행태에 대해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이날 MBC 제3노조는 쿠팡이 일용직 대상으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취업을 제한했다는 보도에 대해 “취재 윤리를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MBC 취재팀이 쿠팡의 ‘블랙리스트’가 실존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물류센터 잠입 취재를 했다. 그러나 현장 직원들이 아닌 자신들이 직접 문제를 일으켜 ‘셀프 몰카’를 하는 등 객관성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MBC 제3노조는 “MBC 기자들은 쿠팡 물류센터에 일용직 직원으로 투입해 현장 실태를 보여줬다. 그런데 그들이 보여준 것은 쿠팡 블랙리스트가 아니라 ‘쿠팡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일을 잘 못하면 구박을 당하더라’는 정도였다”며 “문제는 MBC 기자들은 쿠팡 직원들이 당한 불이익이나 피해를 촬영한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모습을 취재해 나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뉴스의 객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는 말로, 잠입취재는 접근하기 힘든 현장에 위험을 무릅쓰고 들어가 문제점을 담아오는 것인데 자신들이 문제를 직접 일으키거나 업무를 방해해놓고 반응을 촬영해오면 어떻게 객관적인 보도라고 할 수 있겠나”라며 “험악한 상황을 유발한 일종의 함정취재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