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드론 개발자 교육 모습. /상주시제공

드론의 용처가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상주시가 드론 개발자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주시는 드론 개발자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생(3기)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드론 분야 취업 준비, 예비 창업 등 드론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 모집기간은 2월 29일까지이며, 10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교육은 전액 무료이며 조종 교육이 아닌 드론을 실제로 조립해 제작하고,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드론을 만들 수 있는 과정이다. 실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제작‧개발 인력 양성이 목표다.

교육은 과정당 8시간씩 3일간 이뤄지며, 상주시 ‘상상주도 드림 플레이스’에서 진행한다.

상상주도 드림 플레이스는 폐교된 공검중학교에 있으며, 현재 공검임대주택단지 본관 공실을 교육장으로, 비행 실습은 운동장을 정비해 임시로 활용한다.

과정별 교육내용은 3단계로 구성돼 있다. 초급은 드론의 정의, 아두파일럿 소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 테스트 기체 제작 및 세팅, 비행테스트. 중급은 장애물 인식 자율비행 실습, 웨이 포인트 비행, 임무수행 기체 제작 및 세팅, 고급은 GCS컴퓨터를 이용한 비행, 여러 가지 임무장비 장착 및 세팅, 비행테스트 등이다.

상주시는 지난해 11월, 12월 드론 개발 분야 시범 교육 1기~2기를 진행했다. 38명이 지원해 20명을 선정했고, 19명이 초급과정을 수료했는데, 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게(매우 만족 94%) 나타났다.

이번 교육 신청 서식은 상주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접수는 온라인 이메일 접수와 방문 접수(상주시청 미래정책실)로 하면 된다.

차형원 상주시 미래정책실장은 “상주시의 드론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유입을 촉진하면서 드론 교육 저변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