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진보연합, 지역구 단일화도 제안

기본소득당 등 3개 군소정당이 참여한 총선용 연합정당인 새진보연합은 7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야권 통합형 비례정당과 관련, 민주당과 소수정당 비례 순번 교차 배치, 지역구 단일화 등을 제안했다.

특히 각당 의석 규모는 지지만큼 반영하고 지역구 단일화도 추진하자고 제의했다.

용혜인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연합의 방향과 방법을 함께 모색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 “민주당과 소수정당의 의석을 모두 서로 번갈아 배치하자”며 “앞 순번, 뒤 순번을 두고 민주당과 소수정당이 다툴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용 상임선대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비례 5번으로 원내에 입성한 뒤 제명 형식으로 기본소득당에 돌아갔다.

당시 민주당은 더불어시민당 비례 1∼10번을 비 민주당에, 11번부터를 자당에 할당했다. 이어 “각 정당이 합의만 할 수 있다면 후보자의 순서를 결정하는 것 또한 국민이 직접 숙의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는 방안을 충분히 모색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각 정당의 의석 규모는 국민이 각 정당을 지지하는 만큼 반영하는 것이 옳다”면서 “국민이 지지하는 만큼 의석을 획득한다는 연동형 비례제 정신을 이어가자”고 제시했다.

아울러“후보자 검증 또한 국민 앞에 투명하게 진행하자”며 “민주당의 후보도, 소수정당의 후보도 국민이 직접 검증할 수 있도록 하자”고 언급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