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지난주 4·10 총선 지역구 공천신청을 마감한 결과, ‘텃밭’과 ‘험지’의 지원현황이 크게 대비됐다. 당선가능성이 큰 대구·경북 지역구는 지원자가 쇄도했고, 호남 지역구 10곳은 공천신청자가 아예 없었다. 전국적으로는 253개 지역구에서 858명(남자 736명, 여자 113명)이 신청했다.

대구는 12개 지역구에 44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중·남구에 8명이 몰려 최고경쟁률을 기록했고, 달성군은 추경호 전 경제부총리가 단독으로 공천을 신청해, 사실상 단수공천이 확정됐다. 경북은 13개 지역구에 68명이 공천을 신청했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은 9명이 공천을 신청한 포항남·울릉이다. 121개 지역구를 가진 수도권(경기 59개, 서울 49개, 인천 13개)에는 모두 430명이 신청했다. 지지세가 취약한 호남권 28개 지역구에는 신청자가 21명에 불과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주부터 공천심사 첫 단계인 부적격 심사(신 4대악 범죄와 4대 부적격 비리 기준)와 경쟁력 평가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공천신청자에 대한 면접심사는 설 명절 이후인 오는 13일부터 지역별로 실시한다. 면접 이후에 경선, 단수추천, 우선추천지역을 발표하고, 현역의원 컷오프(공천배제) 여부도 결정한다. 험지로 분류되는 지역부터 후보를 확정하며, 현역 컷오프는 면접심사와 당 기여도, 여론조사 결과를 ‘교체지수’로 산출해 결정한다. 대구·경북은 서울 강남·서초와 한 권역으로 묶어서 하위 10% 이하를 컷오프 한다. 교체지수 결과에 따라 대상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현 21대 국회의 초선의원은 전체의원 300명 중 절반인 151명에 달한다. 공천과정에서 당선가능성이 있는 정치신인을 얼마나 많이 발굴하느냐에 따라 총선 승부가 갈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선가능성이 큰 정치신인을 발굴하자면 ‘개혁공천’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개혁공천에는 후유증이 따라오게 마련이다. 그러자면 현역 교체지수를 당사자가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