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경제 활성화 금융위에 건의

대구·광주상공회의소는 5일 지방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융위원회 등 정책 당국에 ‘PF 대출 금리 인하’를 건의했다.

이는 최근 부동산경기 침체와 미분양 아파트 증가, 건설 원가 상승, 고금리 등에 따른 지방 건설사의 법정관리, 유동성 위기 등의 어려움이 확산한 데 따른 것이다.

건의 내용은 협력사와 근로자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방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한 신속한 방안 마련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공동 건의서는 대통령실, 국토부, 기재부, 금융위 등 정책당국에 전달했다.

두 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건설경기 침체 장기화와 미분양 증가, 자금경색 심화 등 지방 소재 건설회사들이 심각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을 제때 상환하지 못하면서 지방 부동산·건설업체들의 금융기관 연체액과 연체율이 2년 새 가파르게 늘어나는 등 지방 건설사들의 위기가 심화하는 것을 우려했다. 이러한 이유로 금융권의 가산금리, PF 금리 인상 폭 확대로 실제 브릿지론이나 PF대출 시에는 기본금리가 9%대 이상으로 과도하게 올라 지방 건설사의 부담이 가중했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대구·광주상의 관계자는 “건설산업은 지방 경제 성장을 주도해 온 중추이자 지방 경제 발전의 핵심 산업”이라며 “업계 전체가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지방 경제와 국가 경제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