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창 안동시장 성명서 발표
“북부권 신성장 거점도시 변모 지장 초래… 상생·화합 기조 약화”
지역 단체장과 주민들 강한 비난… “선거구 존속해 달라” 촉구

‘누구를 위한 선거구 조정인가’

안동·예천 선거구에서 예천을 분리시키는 안동 단독 선거구 안에 대해 안동시민은 물론 경북 북동부 국민들이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이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2대 총선 지역구 구역 조정을 하면서 경북의 경우 군위가 대구에 편입되자 그 대안으로 영주, 영양, 봉화, 울진 선거구에서 울진을 빼내 의성,청송,영덕,울진 선거구로 하는 안을 국회에 제시했었다. 이 안은 울진만 군위 대신에 옮기는 것이어서 기존 13개 도내 지역구가 그대로 유지되는데다 과거 영덕,울진,청송이 한선거구로 묶여 있었던 적도 있어서 별다른 저항은 없었다. <관련기사 4면>

또 이 잠정안에 따라 그동안 총선을 준비 중인 예비 후보들이 활발하게 선거 운동을 해왔다. 그런데, 느닷없이 최근 국회가 안동·예천 선거구에서 예천을 분리,안동은 단독선거구로 하고 예천을 군위가 빠진 의성·청송·영덕에 통합하는 안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제출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지역 단체장은 물론 주민들로부터도 이해가 어려운 결정이라며 강한 비난이 나오고 있다. 당장 31일 권기창 안동시장은 성명서를 통해 ‘안동·예천 선거구를 존속해 줄 것’을 촉구했다. 권 시장은 “지난 10여 년간 안동과 예천 주민의 부단한 노력으로 경북도청 신도시는 10만 자족도시 건설, 경북 행정의 중심도시로의 성장, 경북 북부권 거점도시로의 목표를 향해 민·관이 함께 상생해 나가는 시점에서 안동·예천 선거구를 분리하는 것은 지역 발전을 원하는 지역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이어 “안동과 예천은 경북도청 신도시로 묶여 있어 분리 시 양 도시의 북부권 신성장 거점도시 변모에 지장을 초래하고 상생·화합 기조가 약해질 수 있다”며 “지리적 여건, 교통·생활문화권, 행정구역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경북도청을 함께 공동 유치한 안동·예천 선거구를 존속해 달라”고 요구했다.

권 시장은 “안동과 예천은 2008년 경북도청 공동유치와 함께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안동과 예천의 상생 화합 발전을 위해 시·군민들의 뜨거운 열정으로 안동·예천선거구를 단일화시켰다”며 “정치적 통합을 이뤘기 때문에 안동·예천 선거구 분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권 시장은 1일에도 안동·예천 선거구 존속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가 이성을 갖고 이 문제를 논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안동·예천 행정구역통합 신도시추진위원회 등 9개 단체에서도 이번 선거구 개편 안에 대해 “양 시·군 상생발전 염원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안동·예천 선거구 분리에 대해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영덕과 청송, 의성 군민들 사이에서도 처음 제시된 선관위 안이 합리적이라며 국회가 만든 안은 철회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영덕읍의 한 주민은 “누가 보더라도 이번 국회 안은 소수 특정인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 밖에 안든다”면서 이래도 되는 지 묻고 싶다고 힐난했다.

중앙선관위의 안을 믿고 그간 선거 운동을 해온 예비후보들도 허탈해 하고 있다. 모 예비후보는 “선거구 결정에 음모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든다”면서 누구나 이해하는 선거구가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국회가 제출한 안과 자신들이 제시한 안 가운데 조만간 한쪽의 손을 들어 그것을 국회정개특위에 보내게 되고 이후 이 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선거구가 최종 결정된다.

현재 국회의원 선거구 인구 하한선은 13만 6천600명이다.

/박윤식·피현진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