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땅 독도에서 해가 지는 모습. 해가 지는 수평선 너머로 울릉도가 보인다. /울릉군제공
대한민국의 땅 독도에서 해가 지는 모습. 해가 지는 수평선 너머로 울릉도가 보인다. /울릉군제공

일본 외무상이 연례 외교연설에서 우리 영토인 울릉독도에 대해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했다. 일본 외무상이 11년 연속으로 이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30일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울릉독도와 관련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외무상은 기시다 후미오 현 총리가 2014년 외무상 당시 외교연설에서  “일본 고유의 영토인 시마네현 다케시마(일본의 독도의 명칭)”라고 언급한 뒤 11년간 빠짐없이 울릉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망언을 지속하고 있다.

이날 가미카와 외무상이 언급한 울릉독도 관련 발언은 지난해 하야시 요시마사 당시 외무상이 했던 언급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서에서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주장은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우리 주권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재차 분명히 밝힌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것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에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도 “일본 외무상은 매년 이어지는 독도 영유권 억지주장을 즉각 철회하라”며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 구축을 위협하는 명백한 도발행위에 대해 독도를 담당하는 도지사로서 전 도민과 함께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