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재개관 포은오천도서관 등
1인 칸막이 폐쇄형서 오픈식 변신
포은중앙도서관은 ‘놀이방’ 접목
만화특성화 카페형으로 인기몰이

포은오천도서관의 열람실. /구경모기자

포항지역의 도서관 열람실 문화가 ‘1인 칸막이 폐쇄형’에서 ‘오픈식 북카페형’으로 바뀌는 등 크게 진화화고 있다.

수년 전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대형 북카페가 최근 포항 공공도서관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매김, 향후 지역 도서관 대부분도 북카페형으로 변신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재개관한 포은오천도서관 계단형 열람실 1층 해오름마루를 따라 올라가면 2층에는 북카페 ‘이야기뜰’이 있다.

이 곳에는 노트북용 콘센트가 설치 된 1인용 탁자가 군데 군데 비치, 사람들이 쿠션과 소파에 기대어 편하게 책을 읽다 음료를 마시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또 6인용 오픈식 책상과 4인용, 2인용도 곳곳에 설치돼 있어 이용객들이 취향대로 독서를 즐기고 있었다. 실내도 공간마다 개성을 살린 독특한 실내장식으로 꾸며져 있었다.

2층 한켠에 마련된 소세미나실들도 토론 동아리 등을 위한 유용한 공간으로 보여졌다. 특히 계단형 열람실 ‘해오름마루’는 1·2층을 뚫어 만들어 개방감이 돋보였다.

주민 성경배씨(53·오천읍)는 “과거에는 꽉 막힌 공간에서 책을 읽었으나 지금은 확 트인,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독서를 즐긴다”면서 “삶의 질이 매우 높아진 느낌”이라고 말했다.

포은오천도서관은 북카페형으로 리모델링한 뒤 과거 하루 평균 방문객 수가 100명에서 현재 587명으로 5배 이상 늘어났다.

포은오천도서관 / 구경모 기자
포은오천도서관 / 구경모 기자

포은중앙도서관의 경우 1층 공간은 도서관과 아이들의 놀이방을 접목한 만화 특성화 카페형이다.

이 곳은 자료 열람실 뿐만 아니라 화장실까지 어린이에게 맞춰 알록달록한 타일과 책상으로 꾸며져 있고 좌식 공간과 매트 등도 편안하게 설치돼 있다.

북카페 중간 형태인 성인 열람실인 3·4·5층은 과거 다닥다닥 붙은 칸막이 책상 대신 칸막이 없는 책상을 자유롭게 배치, 이용객들이 편안한 심리적 효과를 누리도록 구성됐다.

현재 수도권에는 대형 북카페들이 대대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26일 개장한 ‘스타필드 수원’의 ‘별마당 도서관’은 .4층 높이의 웅장한 북 타워를 중심으로, 편안한 독서뿐 아니라 LP음악도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서울 삼성동 포스코 건물 1층의 테라로사 대형 북카페와 인천 송도 신도시의 북카페 콤마 등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인천 송도신도시 북카페 콤마 / 구경모 기자
인천 송도신도시 북카페 콤마 / 구경모 기자

지역 북카페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도 일부 제기된다. 포항북구청 건물에 위치한 북카페의 경우 테이블이 낮은 반면 의자가 너무 높아 책을 읽기에 매우 부적합하다는 것.

시민 이모(35·두호동)씨는 “이곳은 북카페라기 보다는 커피숍“이라면서 “독서용으로 책상과 의자가 교체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판업계 한 관계자는 “북카페가 요즘 시대적 트랜드”라며 “도서관 문화 발전도가 민도의 반영”이라고 말했다.

/구경모기자 gk0906@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