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로 압축된 5명의 명단이 내일(31일) 공개된다.

지난 24일 내부 5명, 외부 7명으로 구성된 회장후보(숏리스트)를 선정한 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는 예정대로 31일 5명의 파이널리스트를 확정한다. 후추위는 다음 달 이들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회장 후보 1인을 정해 3월 주주총회에 상정한다.

비공개에 부쳐진 숏리스트 후보군은 내부·퇴직자(OB)그룹과 외부 인사의 대결 구도로 짜여져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직 포스코맨 중에는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 한성희 포스코이앤씨 사장 등이, OB출신으로는 황은연 전 포스코 인재창조원장, 이영훈 전 포스코건설사장, 조청명 전 포스코플랜텍 사장, 전중선 전 포스코홀딩스 사장 등이 거명된다.

외부인사로는 LG에너지솔루션의 권영수 전 부회장과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언급된다.

재계에서는 내·외부 인사의 대결구도 외에도, 역대 포스코 회장 중 가장 많았던 ‘공대 출신 엔지니어’ 그룹과 현 최정우 회장과 같은 ‘경영·재무통’의 경합도 눈여겨보고 있다. 역대 포스코 CEO 중 황경로(2대)·김만제(4대) 회장과 최 회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공대출신이다.

문제는 차기회장을 선출하는 후추위의 모럴해저드다. 포스코그룹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의 사외이사인 후추위원 전원(7명)은 지난해 8월 캐나다에서 초호화 이사회를 열며 총 7억원에 가까운 경비를 쓴 혐의로 경찰에 입건돼 있다. 수백만 원대 최고급 프랑스 와인을 곁들인 식사 한 끼에 2천만 원이 넘는 돈을 썼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최 회장이 연임포기 의사를 밝히긴 했지만, 차기 회장 후보를 추천하는 후추위의 공정성과 신뢰성은 바닥으로 떨어진 상태다. 사외 이사들이 평소 과도한 혜택을 누린다는 사회적 비판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후추위원들이 어떤 인물을 포스코 차기회장 후보로 결정하든, 공정성 논란은 이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