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31일부터 일정 돌입

여야가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공천 심사 일정에 돌입한다.

국민의힘은 29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지역구에 출마할 후보자들의 공천 신청을 받는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강조한 정치개혁안에 따라 공천 신청자는 국회의원 불체포 특권 포기 서약서와 금고형 이상의 형 확정 시 세비 전액 반납 서약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여권의 최대 관심사는 대구·경북(TK) 등 영남권 현역 의원 교체 여부다. 국민의힘 공관위가 2차례 걸쳐 발표한 공천 룰을 두고 현역 의원들에게서 묘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1차 공천 룰 발표 때는 현역의원 공천배제 기준(하위 10%) 및 경선관리 지침(가감점 제도) 등 시스템 공천 방침을 밝혔지만 2차 공천 룰에서는 최대 50곳을 우선추천지역(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하겠다고 했다.

나아가 모든 사항에 대해 ‘공관위가 재적 3분의 2 이상 의결을 하면 다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했다. 1차 시스템 공천 방침과 달리 공관위원들의 정무적인 판단 공간이 넓어진 것이다. ‘해 볼만하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던 TK의원들도 2차 공천 룰 발표 후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공관위는 이번 주 현역의원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 결과가 보고되면, 후보자 면접 일정과 단수 공천 및 전략 공천 지역구 논의 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도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총선 지역구 후보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대구 달서을을 시작으로 마지막날 경남 김해시갑, 제주 제주시을, 서귀포시까지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면접에서는 5대 범죄기준인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발언 등 도덕성(15%)을 중점적으로 검증한다. 앞서 공관위는 29일까지 지역 현장 실사를 실시하고, 후보자 적합도 조사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후보자 면접이 끝나면 심사 후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설 연휴 전인 다음 달 초부터 후보자 발표 등이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