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 전경
경일대 전경

경일대가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전체 입학정원의 30%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선발한다. 

‘무전공 입학’은 올해 초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혁신지원사업 개편안’에서 추진 중인 입시 형태로 전공 구분없이 입학한 신입생들이 2학년 때부터 전공을 결정할 수 있는 제도이다. 

교육부는 2년 뒤 대학입시에서 수도권 대학 정원의 25% 이상을  ‘무전공 입학’으로 선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인센티브와 연계될 예정이어서 지역의 대학들도 도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른바  ‘학과 벽 허물기’의 하나로 추진되는 무전공 입학 제도는 대학에 개설된 모든 학과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유형1과 계열·단과대학 안에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유형2로 나뉜다. 

경일대는 기존에 설치된 유형1의 자율전공 학부와 더불어 유형2의 무전공도 신설해 전체 입학정원의 최소 30%를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정현태 경일대 총장은  “대학들이 인기 학과 쏠림 현상 등의 우려로  ‘무전공 입학’을 쉽게 결정할 수 없지만, 경일대는 수년 동안 경쟁력 있는 학과로의 학제 개편을 단행해 이미 완성단계에 있다”면서 “이번 무전공 입학제도 확대를 통해 학생이 자유롭게 지식을 쌓고 누구나 원하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대학혁신의 방점을 찍겠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