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누가 뛰나/경산
국힘3·진보1·무소속 1명 출사표
국힘 강세지역 현역 컷오프 관심
경산텃밭 다진 최경환 전 부총리
지역발전론·인물론 등 우위 점쳐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경산선거구는 예년과 다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전통적인 국민의힘 강세 지역인 경산에 4선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등장함에 따라 선거구도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 예년에는 국민의힘 공천은 곧 당선이었지만, 최 전 부총리가 지역의 향수와 지지를 토대로 무소속 출마가 유력해졌기 때문이다.

16년 동안 국회의원을 지내고 국정의 중심에 섰던 최 전 부총리와 재선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과 정면 승부가 불가피해졌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아직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

현재 류인학 수성대 강사와 조지연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국민의힘 소속으로, 남수정 진보당 경북도당 위원장 등 3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결국, 국민의힘 경선은 윤 의원과 류인학·조지연 예비후보 등 3자 간, 또는 양자간의 싸움으로 좁혀질 가능성이 크다.

경산 총선의 최대 관심은 국민의 힘 공천을 거머쥔 후보와 무소속 출마가 유력한 최경환 후보간의 대결여부다.

현재 지역구 국회의원인 윤두현 의원은  2023년 국민의힘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뽑힐 만큼 의정활동에 적극적이다. 작년 11월부터 국민의 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며 언론과 미디어분야에서 대야 공세에 앞장서고 있다. 정보통신분야 전문가로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 여당의 방송정보정책수립과 AI 등 디지털분야에도 일가견이 있어 소프트웨어진흥법 개정안 등을 발의했다.

윤 의원은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영천사업 예타통과와 경산역 KTX 증차를 환영하고 당선되면 경산시 교통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 기업유치 등을 통한 지역발전을 앞당길 것을 다짐했다.

선거운동을 전쟁에 비유하며 장군 복장으로 지역을 누비는 류인학 예비후보는 아직 시민에게 생소하다. 선거사무소를 개소하고 ‘경산의 봄날’을 슬로건으로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 포기와 무노동 무임금에 대구지하철 2호선 조기 착공과 지상철 3호선 연장, 경산시장 이전, 대구·경북 신공항에 따른 항공산업 유치와 공항 배후도시 등을 공약했다.

조지연 예비후보는 ‘경산의 새로운 힘’을 슬로건으로 대통령실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한 이력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시한 불체포 특권 포기와 금고 이상의 형 확정 때 세비의 전액 반납 등에 동참을 약속하며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국회의원 세비 4년간 동결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어 “새로운 경산을 바라는 시민들이 강력한 정치 혁신을 원한다”며 “국민 상식에 기반을 둔 정치로 신뢰받는 젊은 일꾼이 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특별시 경산’을 공약한 조 예비후보는 후원회장으로 영남대와 대구가톨릭대 총장을 지내고 제8·9대 대구교육청 교육감을 역임한 우동기 지방시대 위원장을 깜짝 위촉했다.

남수정 진보당 예비후보는 “선명 야당 진보당이 윤석열 독재를 심판하고 노동자 서민의 삶을 지키는 대한민국 정치교체를 이루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이같은 출사표는 지역 정서상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고 나서는 모양새로 선뜻 시민들의 공감을 얻는 데는 부족한 상황이다.

남 예비후보의 공약은 경산의 낡은 정치를 끝내고 주민 직접 정치의 시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개헌 총선, 진심의 정치 등이다.

최경환 전 부총리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얻은 자신감으로 곧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설 예정이다.

4선 동안 구축한 인력풀을 최대한 활용하며 각종 행사장 방문과 SNS 활동으로 지난 시절의 성과를 홍보하고 있는 최 전 부총리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뛰어들면 경산선거구가 격랑에 휩쓸릴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에서는 최 전 부총리의 경우 특수활동비 건으로 복역한 것에 대한 동정론과 함께 지역 발전론, 인물론 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분위기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