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진년 새해, 남녀노소 시민 모두가 일상에서 책을 통해 성장하는 즐거움에 빠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

포항시립도서관(관장 도병술·사진)이 22일 2024년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전 국민 독서축제인 ‘2024년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개최한다.

도서관은 오는 3월 ‘책의 도시’선포식을 시작으로 독서 문화를 확산시키는 프로그램을 연중 시립도서관 8곳과 작은도서관 38곳, 스마트도서관 9곳 등 전 도서관 및 지역 곳곳에서 진행하면서 독서의 달인 9월에 독서대전 본행사를 3일간 연다. 이번 본행사에서는 100여 개 출판사가 참여하는 책 장터 외에 작가와 문학평론가의 각종 강연과 대담 등 50여 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2017년 발생한 포항 지진 피해지역 및 구도심지역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조성 중인 ‘포은흥해도서관’은 5월 건물 준공을 목표로 한참 공사가 진행 중이다.

포항의 복합문화공간 확충과 더불어 북구 지역 거점도서관 역할을 맡을 포은흥해도서관은 건물이 준공되면 도서·집기·장비 구입과 서가 설치를 이른 시일 내 완료하고 임시 운영을 거쳐 올해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포은흥해도서관 명칭은 지난해 12월 시민 공모로 명칭을 선정했으며 경북 지역 최초의 음악 특성화 도서관이다.

향후 도서관을 개관하면 본연의 도서관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 음악인들과 다양한 협업을 추진해 음악 관련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립도서관은 최근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해 음악 특성화 도서관으로 개관한 의정부음악도서관 벤치마킹을 다녀온 바 있다.

여기에 도서관을 사람과 문화를 잇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2024년 원 북 원 포항, 4월 도서관 주간 및 9월 독서의 달 행사 개최, 도서관별 특성화 및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상주작가지원사업, 독서 아카데미 등 다양한 독서문화 사업을 운영한다.

이밖에 상호 소통하는 사랑방 역할을 하는 작은도서관 38개소를 통해 시민의 문화, 여가생활 향유를 위한 프로그램, 동아리 독서회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병술 포항시립도서관장은 “‘2024 대한민국 독서대전’성공적 개최와 도서관 운영 활성화,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겠다”며 “시민들의 독서문화 확산과 더불어 책읽기 좋은 도시 포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