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농업기술센터는 과수 화상병의 전염을 막기 위해 동계 궤양의 철저한 제거와 농작업자·작업 도구 소독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새해농업인실용교육에서 화상병 예방 홍보 및 화상병을 비롯한 각종 병해충에 관한 교육을 8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또, 관내 사과, 배 재배 농가에는 알코올, 도포제로 구성된 소독용품 4천 세트를 배부하고 궤양 제거 작업도구 알코올 소독 및 도포제 사용에 관한 지도·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궤양은 화상병균의 잠복처로 이듬해 새로운 전염원이 될 수 있어 농가에서는 겨울 전정 시 궤양을 함께 제거해야 한다.

제거방법은 궤양 부위 등 병징 부분에서부터 40∼70cm 이상의 아래쪽을 잘라 소각하고 절단 부위는 도포제 등 소독약을 발라 병원균 침입을 방지하고 전정도구는 알코올에 90초 이상 소독해줘야 한다.

과수 화상병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며 사과, 배 등 장미과 식물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감염시 주요 병징은 잎, 가지, 줄기 등이 불에 탄 것같이 갈색, 고동색으로 변하고 마르는 증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나무가 고사한다.

또, 일부 수목이 화상병 감염이 되면 확산 속도가 빨라 과수원 전체를 폐원하게 될 수도 있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중길 기술지원과장은 “겨울철 전정 작업시 궤양을 확실하게 제거 후 절단면은 등록된 약제로 도포하고 과원에 출입하는 모든 농작업자와 작업도구 소독과 농작업 기록부 작성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며 “정기예찰, 화상병 약제 및 방제복 지원, 방제적기 안내 등을 통해 화상병 차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