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아지 호흡기병 치료, 친환경 꿀벌 응애 방제
기후변화 재해 대응 우박 방지망 연구 협력

영주시는 최근 경북도 축산기술연구소 및 지역 농가와 지역농업기술개발 협력 시험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농가의 당면 애로기술 해결 및 신기술 보급을 위한 10개의 협력적 시험연구 과제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 후에는 과제별 시험연구 추진 교육 및 협의가 이어졌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경북도 축산기술연구소와 송아지 호흡기병 치료 천연 원료 시험연구를 추진하고 9개의 농가와는 친환경 꿀벌 응애 방제 시험연구, 자연재해 피해 사과원 사후관리 시험연구, 착색관리를 위한 반사시트지 시험연구, 기후변화 재해 대응 우박 방지망 시험연구 등의 과제로 현장 위주의 협력적 시험연구를 추진한다.

시는 이번 시험연구를 통해 농가 소득증대에 실효성이 있다고 검증된 재배기술 및 시험연구 결과는 시범사업으로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또, 시범사업에서 실효성이 검증되면 지원사업으로 확대 보급해 지역 농가에 보편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서중길 기술지원과장은 “협력적 시험연구는 농업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농업인과 함께 맞춤형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현장애로 사항을 농가와 같이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이라며 “지역 농가와 끊임없는 소통으로 영주농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