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대응 새로운 리더십 필요" 회추위에 사의 밝혀
회추위,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따라 차기 회장 선임 추진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DGB금융그룹 제공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DGB금융그룹 제공

“그룹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고 역동적인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할 때입니다.”

DGB금융그룹 김태오 회장이 12일 오전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에 용퇴 의사를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의 용퇴 의사 표명 후 회장추천위원회 최용호 위원장은 “김 회장이 그룹의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에 심혈을 기울여 온 만큼 회추위도 김 회장의 퇴임 의사를 존중한다”라며 “회추위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차기 회장을 선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5월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던 DGB금융그룹은 김태오 회장이 취임하면서 추진한 경영 혁신 활동에 힘입어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명확한 그룹 미래 비전 제시로 디지털/글로벌사업을 가속화하고, 그룹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비은행 계열사의 견조한 성장기반 확보로 DGB대구은행에 편중된 수익구조를 개선해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김 회장의 이러한 노력으로 DGB금융그룹은 총자산 100조 원, 당기순이익 4천500억 원에 이르는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했다.

무엇보다 괄목할 만한 성장 뒤에는 DGB금융그룹의 모범적인 지배구조 확립 노력이 있었다.
 
최고경영자 육성 및 승계프로그램, 다양한 사외이사 독립성 강화 방안 등은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이라는 김 회장의 경영철학이 오롯이 반영된 결과로 평가된다.

한편, 지난해 9월 25일 회추위는 경영승계 절차를 개시하고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오는 2월 말 최종후보자를 추천할 계획이다.

/이곤영기자lgy1964@kbmaeil.c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