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기 피습 당한 8일 만에 퇴원
존중·상생 복원의 이정표 소망
부산 시민·의료진에 감사 전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퇴원하며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자택에서 당분간 치료를 이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흉기 피습 8일 만에 입원 중이던 서울대병원에서 퇴원했다. 이 대표는 10일 오전 퇴원하며 “상대를 죽여 없애야 하는 전쟁 같은 이 정치를 이제는 종식해야 한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증오의 정치, 대결의 정치를 끝내고 서로 존중하고 상생하는 제대로 된 정치로 복원하는 이정표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고 타협하는 제대로 된 정치로 복원되기를 바란다”며 “우리 정치가 어느 날인가부터 절망을 잉태하는 죽임의 정치가 되고 말았다. 이제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되돌아보고 나 역시 다시 한번 성찰해서 희망을 만드는 살림의 정치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존중하고 공존하는 정치로 복원되고 희망 있는 나라로 우리가 함께 갈 수 있다면 남은 제 목숨이 없어진 데도 뭐가 그리 아깝겠느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부산 시민과 의료진에게도 인사를 전했다. 그는 “부산 시민 여러분, 생사가 갈리는 위급한 상황에서 적절하고도 신속한 응급조치로 제 목숨을 구해주신 부산의 소방 경찰 그리고 부산대 의료진 여러분께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수술부터 치료까지 최선을 다해 주신 서울대병원 의료진 여러분께도 감사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 상처입은 왼쪽 목 부위에 드레싱을 한 이 대표는 병원에서 나와 인파를 향해 손을 들어 인사를 전했다. 현장에는 지지자 등과 당 최고위원, 조정식 사무총장, 천준호 비서실장 등이 함께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취재진을 만나 이 대표의 당무 복귀 시점에 대해 “자택 치료 경과와 의료진 의견들을 종합해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지금 제한적이긴 하지만, 중요한 당무에 대해선 의사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