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횡단구간 고속도로(영일만 대교) 건설사업이 새해에 드디어 시작된다. 올해 1천350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사업 첫 단계인 실시설계를 시작하게 됐다. 영일만대교 건설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업이며, 지난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 포항 영일만을 찾아 공약이행 의지를 표명했었다. 지난 2008년 9월 이명박 정부 시절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프로젝트’에 포함된 지 16년 만에 사업이 성사됐다. 그동안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사업이 보류됐다. 영일만대교는 포항 북구 흥해읍과 남구 동해면 일대 바다를 가로지르는 동해안 고속도로 연결 구간으로 전체 길이가 18km다.

영일만대교 건설에 들어가는 총 사업비는 3조2천억원으로 추산되며, 예상 사업 기간은 14년이다. 설계와 해저 지반조사에 4년, 공사에 10년 정도 소요된다. 부산과 경남 거제를 잇는 거가대교(해상교량+해저터널)와 유사한 형태로 건설될 가능성이 크다.

경북도는 새해에 포항~영덕 고속도로 공사 계속사업비(2천907억원)도 확보했다. 동해안고속도로 주요 구간인 이 고속도로(포항 북구 흥해읍~영덕 강구면, 30.92㎞) 건설 역시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장기사업이다. 그동안 영덕에서 유적지가 발견되면서 공사가 지연됐다. 현재 공정률은 70% 정도다.

영일만대교 건설과 함께 완성될 동해안 고속도로는 이미 개통된 울산~포항고속도로와 연결돼 우리나라 산업용 물류이동의 핵심축 역할을 하게 된다. 지역균형발전과 동해안지역 경제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회간접자본이다. 포항시로서는 남부의 포항제철소·철강산업단지·블루밸리국가산단과 북부의 영일만항·배터리 규제자유특구가 바로 연결돼 경제시너지 효과가 대단하다.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은 앞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정부와의 총사업비 협의 등 넘어야 할 관문이 많다.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 고속도로가 향후 우리나라 북방 교역의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