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의원 이어 현역 두번째
“체포동의안 포기에 동참 못해
정치적 고향 버릴 생각은 없어”
민주 탈당 이상민 국힘 입당식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초선 김웅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5선의 이상민 의원이 8일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김웅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에 이어 두번째 불출마 선언이다. 두 현역 의원들이 불출마 선언을 한 가운데 대구·경북(TK) 의원들의 움직임에 이목이 쏠린다. 국민의힘 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4개월여 남은 TK총선 구도에 변화를 불러올지가 관심사다.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 포기 선언에 동참할 수 없다”면서 “법률가로서 원칙과 보수주의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공천권 때문에 헌법상 제도를 조롱거리로 만드는 데 동참하지 않겠다”고 불출마 사유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이 가야할 곳은 대통령의 품이 아니라 우리 사회 가장 낮은 곳”이라며 “그것이 보수주의 정당의 책무이고 미래를 여는 열쇠이다. 운동권 전체주의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힘은 바로 민주주의”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고, 이제 제가 가진 마지막 카드를 던진다. 우리 당이 바로 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했다.

불출마 선언을 하게 된 배경에 대해선 “제가 할 수 있는 노력들을 다 해봤고, 현역 국회의원이 불출마선언을 하면서까지 하고 싶은 말들을 우리 당원들이 깊이 좀 들어주셨으면 좋겠다”면서 “정치적 고향을 함부로 버릴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탈당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이상민 의원에 대한 입당 환영식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은 “호랑이 잡으러 호랑이 굴에 들어온다는 다부진 생각으로 입당하게 됐다”며 “걱정이나 두려움만이 아니라 신학기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설렘과 공부 열심히 해서 성적도 높게 받고 또 칭찬과 상도 받고, 이러한 나름의 원대한 꿈과 비전을 가지고 들어왔다”고 입당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이 원내 1당이 돼야하지 않겠나”라며 “분발하고 부족한 점, 결함있는 점은 보완해서 국민의힘이 이번 총선에서 원내 1당으로 자리해 윤석열 정부의 남은 3년 임기가 안정적으로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힘 험지로 알려진 내 지역구부터 챙기고, 인접한 세종, 충남, 충북, 중부권에서 미력이나마 노력해서 총선 승리에 역할을 조금이라도 하고 싶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