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종합평가 12년 연속 우수
소통간담회 등 직원 공감대 호평

대구교통공사(이하 공사)는 전국 49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에서 2등급을 획득, 공직유관단체 192개 기관 가운데 유일하게 1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했다.

2022년부터 전면 개편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는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업체 및 내부구성원들이 평가한 청렴체감도(60%), 반부패 노력과 시책효과성을 평가하는청렴노력도(40%), 부패사건 발생 현황인부패실태(감점)를 종합적으로 반영해 평가한다.

공사는 CEO의 확고한 청렴윤리경영 실천의지와 경영환경 변화를 반영해 지난해 8월 윤리헌장을 개정해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 모두 동일유형 대비 높은 점수를 받아 2등급을 받았다.

특히 CEO 주관 외부 계약업체 대상 합동 청렴소통 간담회, 임대사업장 방문 및 간담회 등 공사의 청렴문화 확산과 반부패·청렴 공감대 형성을 위해 외부 계약업체와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기관장이 직접 현장을 찾아 소통하고 청렴을 실천하는 등 청렴노력도 점수가 전년대비 대폭 상승하고 부패실태로 인한 감점은 받지 않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채용 및 인사 공정성 제고 △갑질관행 근절 및 예방강화 △도시철도 건설현장 부패발생 원천 차단 △임대·광고업무의 공정성 △투명성 강화 등을 부패취약분야 개선 과제로 선정하고, 시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김기혁 사장은 “공사의 12년 연속 청렴도 ‘우수’등급 달성은 청렴 문화 조성을 위한 전 임직원과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대표공기업으로서 시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윤리경영 모범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