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치 주거환경개선사업 등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쾌거’

화성산업이 환경분야 강점을 살려 374억 원 규모의 파키스탄 주거환경개선 및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에 진출한다.

2일 화성산업은 환경분야 강점을 살려 공모한 파키스탄 카라치 주거환경개선 및 온실가스 국제감축사업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총 374억 원으로 화성산업은 현지의 주거환경 개선사업 관련 시공을 전적으로 담당함은 물론 공동개발협약에 따라 9%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앞으로 10년간 예상되는 탄소배출권 확보량(총 134만t) 중 지분율만큼의 탄소배출권 관련 수익 기대할 수 있다.

화성산업은 지난해 8월 제일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사업 참여 의사를 밝혔고 지난해 12월 우선협상자 지위를 확보, 올 2월 공동개발협약 체결까지 파키스탄 현지 상황 파악 및 파트너 구축, 세부적인 계약 관계 조율 등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우선협상자 선정은 지역의 방천리매립장 시설 시공과 운영 등의 경험과 실적 등 환경분야에 대한 강점이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사업은 LH가 파키스탄 카라치 내 슬럼지역 30곳(약 53만명 거주)을 선정해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확보하는 새로운 사업모델이다.

이번 사업은 국내 기업의 해외수주 지원 효과는 물론 공동개발협약을 통해 민간 기업의 탄소배출권 사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확대하는 새로운 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