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코로나19 백서’ 최종판 발간
향후 감염병 대응 길잡이 활용

포항시가 발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향후 감염병 대응 길잡이로 활용하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백서’ 최종판을 발간했다.

이번 백서는 ‘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주제로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일상 회복이 된 현재까지의 감염병 대응 자료와 시민들과 행정이 협력해 극복한 사례 등을 총망라하고 있다.

400여 쪽으로 발간된 코로나19 대응백서는 지난 2021년 경북도 내 처음으로 초판을 발간한 이후로 변이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코로나 대유행 시기의 대응과정과 극복사례들을 추가한 3년 6개월 간의 과정을 현장사진들과 함께 생생히 전달하고 있다.

사진으로 보는 코로나19를 시작으로 총 4개 파트로 구성해 △통계 및 타임라인 △코로나유행 초기부터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확산시기와 일상회복을 위한 백신접종까지 대응사례들 △위기극복을 위한 시민과의 소통 및 협력, 신종 감염병 발생 대비 및 민생경제 활성화 등 포스트코로나시대를 대비한 포항시의 성과 및 대응전략들을 수록했다.

이번 코로나사태를 통해 우리나라는 의료선진국들 대비 임상의학의 발전에 비해 기초의학분야의 부진으로 글로벌 백신개발 경쟁에서 벌어진 기술격차를 체감할 수 있었기에 포항시의 미래신종감염병 발병을 대비한 바이오산업육성과 포스텍 의과 대학 설립 추진을 위한 줄기찬 노력들도 함께 담았다.

포항시는 ‘포항시 코로나19 대응 백서·위기의 순간들을 함께하다’를 포항시 전 부서 및 관계기관과 중앙부처, 전국 광역 및 기초지자체에 감염병 대비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배부할 계획이다.

백서는 ‘포항시 홈페이지’에서도 ‘코로나19 대응백서’로 검색하면 미리보기로 볼 수 있다. /구경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