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아침에 경북지역에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영양군민과 봉화군민이 열망하던 양수발전소가 두 지역에 동시에 건립되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9일 신규 양수발전소 건립 예정지로 경북 영양군과 봉화군이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두 지역은 1월 중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영양군은 한국수력원자력(주)이, 봉화군은 한국중부발전이 사업을 각각 추진하게 된다.

영양군은 일월면 용화리 일원에, 봉화군은 소천면 두음리와 남회룡리 일원에 각각 1천㎿와 500㎿ 용량의 발전소를 건립하게 된다. 총사업비는 영양군에 2조원, 봉화군에 1조원 정도 투입된다. 2038년까지 발전소 건립을 완성할 예정이다. 이번에 건립될 양수발전소의 용량은 모두 1천500㎿규모로 경북은 이미 가동 중인 예천군(800㎿)과 청송군(600㎿)의 용량을 합치면 총 2천900㎿ 용량의 양수발전소를 갖추게 된다. 이는 원자력 2기에 해당하는 규모며 전국 양수발전소의 30%다.

경북은 원자력에 이어 국내 양수발전소의 최대 집적지로도 부상하게 된다.

특히 양수발전소 건립에 따른 정부 지원금을 받게 되는데, 영양군은 60년간 936억원, 봉화군은 469억원이다. 두 지역은 경북도내 최오지로 인구소멸이 극심한 곳이다. 지역민들이 양수발전소 유치에 사활을 건 것은 날로 쇠락하는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양수발전소 유치로 영양군의 경우 2조원 이상의 부가가치가 발생하며 8천명 이상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 양수발전소 유치를 계기로 이제 두 지역은 지역경제에 획기적 변화가 일도록 단단히 준비를 해야 한다. 외국 사례 등을 살펴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최대한 이끌어내야 한다. 관광분야는 두 지역이 가장 관심을 갖고 연구할 분야로 꼽힌다. 경북도도 경북이 전국 최대 에너지 집산지라는 장점을 활용해 기업유치나 관광산업 진작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정책개발에 나서야 한다. 특히 지방소멸 위기 극복 대안의 하나로 에너지를 활용하는 정책과 전략으로 지역민의 열망에 부응하는 결과를 창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