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와 경북도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모두 상위 등급인 2등급을 받았다.

권익위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단체 가운데 1등급은 없고 대구시와 경북도, 세종시와 제주도 4곳만이 상위 등급인 2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와 경북도 공직자의 청렴도가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가 나온 결과여서 지역민 입장에서도 자랑스럽다.

특히 대구시는 2021년과 2022년 하위 등급인 4등급을 연속 받은 뒤 이번에 2단계 오른 2등급을 받았으니 청렴도 개선 노력이 특별히 돋보이는 결과다. 홍준표 대구시장의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시행 등 강력한 비리 척결정책이 성과를 낸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올해 2등급을 받음으로써 4년 연속 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다. 청렴도 분야에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자치단체란 평가를 받을만하다.

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가 매년 조사 발표한다. 전국 498개 행정기관과 공직유관단체의 청렴 수준을 설문조사와 기관의 부패방지 노력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그 결과를 발표한다.

공직사회의 부패 정도는 그 나라의 선·후진을 가늠하는 잣대가 된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반부패 운동단체인 국제투명성기구가 평가한 결과에 의하면 180개 대상국 중 31위다. 국가청렴도를 100점으로 할 때 63점으로 비교적 상위에 랭크돼 있다. 그러나 OECD 회원국 38개 중 20권에 머물러 아직도 개선돼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

권익위 평가에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상위등급을 받았지만 이번에 만족하지 말고 청렴도 상위등급 유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청렴은 윤리의 문제뿐 아니라 경제와 시민의 행복을 좌우하는 요소다. 그 지역이 청렴하면 그 지역 시민도 행복해지는 법이다. 선진국일수록 그렇다.

한편 대구와 경북에서는 경주시가 유일하게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으나 다수의 기초자치단체가 하위평가를 받았다. 자치단체장의 의지가 청렴행정을 이끌 수 있는 힘인 만큼 분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