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영 ​​​​​​​대구가톨릭대 교수
박상영 ​​​​​​​대구가톨릭대 교수

이맘때쯤이면 곳곳에서 송년회니 망년회니 하며 연말 모임으로 분주하다. 얼마 전, 그러한 모임 중 한 곳에 갔을 때의 일이다. 모임이 거의 끝나 갈 무렵, 결국 사건이 터지고야 말았다. 바로 차기 회장단 선출 건. 원래는 임기 2년씩인데, 몇 년 전, 회칙을 ‘회장단 임기 1년, 단 1회 연임가능’으로 수정한 것이 화근이었다. 그래도 관례적으로 늘 2년씩 해 왔고, 향후 혹 회장이 1년 하더라도, 총무는 2년 하기로 이전 총회서 합의까지 했는데, 일 더 하기 싫었던 총무가, 규정을 들먹이며 1년 임기라 우겨댄 것이었다.

게다가 말나올까 싶어 회칙도 안 가져온 채, 연임가능 단서는 일언반구도 없이, 말로만 규정이 1년이라며 우겨대다가, 한 술 더 떠서, 2년 한 이전 총무는 규정도 모르고 일 더 했단 식으로 회장, 총무가 손발 짝짜꿍이 되어 얘기를 하니, 새로 와서 모르는 이들은 그런 갑다 했지만, 아는 사람은 황당한 표정을 짓고, 전 총무는 화가 머리끝까지 나서 툴툴대니 즐거워야 할 모임이, 그야말로 엉망진창이 돼 버린 것이었다. 자신이 일 더 하기 싫다고 굳이 교묘하게 규정 운운하며 열심히 일한 이를 바보로 만들어 버릴 것까지야, 참.

옛말에, ‘견리망의(見利忘義)’라는 말이 있다. 장자가 쓴 ‘산목편’에 나오는데, 이익을 보면 의리를 잊는다는 뜻으로, 올해의 사자성어에 선정된 말이기도 하다. 어느 날 장자가 까치를 따라 밤 숲에 들어가니 까치는 사마귀를, 사마귀는 매미를, 매미는 시원한 그늘을 즐기고 있었는데, 각자 자신들에게 닥친 위험을 모른 채 눈앞의 이익에만 몰두하고 있더라는 이야기에서 나왔다. 사실, 그렇다. 우리 주변에는 눈앞 이익을 위해 원칙이나 도리를 잊고, 벼룩같이 남의 피를 빨아먹고 교묘한 짓을 자행하는 일이 얼마나 허다한지.

몇 푼 이익을 더 챙기려고, 주인에게 상의도 없이 몰래 남의 땅을 침범해 보강토를 높다랗게 쌓아올린 건설업체가 글쎄, 며칠 전 쏟아진 비로 보강토가 와르르 무너져 내려 다시 보수하게 된 사건도 그렇고, 평소 수업자료도 준비 않고 학습 진도도 체크 않는 등 편하게 수업료만 따박따박 받아가던 취미반 악기 레슨 선생이, 수강생이 뭐 좀 있어 보였는지, 이제 두 번 레슨 받아 실력을 늘릴 때라며, 은근 돈 욕심을 내며 교사로서의 기본을 내팽개치던 모습도 그렇고.

사실 당장은 눈앞의 이익이 주는 달콤함에 행복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은 고스란히 내 인생에 부메랑으로, 업보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그것이 삶의 이치다. 굳이 셰익스피어의 ‘햄릿’ 중 클로디우스가 자신의 형을 죽이고 왕위와 왕비를 차지하나, 결국 죽은 왕의 아들에게 죽임을 당한 것을 떠올리지 않더라도 말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익 앞에서 흔들린다. 그렇더라도 인간으로서 최소한 기본적인 義를 버려서야 쓰겠는가. 인간이기에 이익에 흔들릴 수 있지만, 또 인간이기에 이익에 태연하고 의로움을 지켜낼 수도 있어야 하지 않을까. 바야흐로 올 연말, 흥청망청 술판 대신, 견리(見利)앞에서 망의(忘義)하는 사람인지 최소한의 수의(守義)는 가능한 사람인지 한번쯤 생각해 보면 좋겠다. 아마도 다가오는 2024년이 조금은 풍요로울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