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통제초소 등 점검 나서

[봉화] 봉화군은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 위기대응단계가 주의에서 심각으로 격상되자 통제초소와 군 계란환적장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군 관계자들과 봉화읍 도촌리 소재 통제초소와 계란환적장을 방문해 축산차량 소독실태와 계란 환적상황을 점검하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전남 고흥군과 무안군 육용오리 농장에서 H5N1형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되자 사육규모 200만수의 전국 최대 산란계 밀집단지인 봉화 도촌양계단지의 안전 확보와 사전 대응을 위한 방역상황을 살피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 점검에 나선 박 군수는 “봉화군은 전국 최대규모의 도촌 산란계 밀집단지와 인근에 내성천이 있어 AI 발생 위험이 있지만 민관공동의 상시방역체계 구축으로 지금까지 AI 청정지역을 사수해오고 있다”며 “이번 동절기 특별방역대책기간에도 철저한 차단방역과 상시예찰을 통해 관내에 AI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해 줄것”을 당부했다.

군은 올해 동절기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시작된 10월 1일부터 군 계란 환적장을 운영해 농장과 외부와의 교차오염 동선을 차단하고 거점소독시설과 산란계 밀집단지 이동통제초소의 24시간 운영, 축산차량 소독 활동 등 고병원성AI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종화기자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