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총선 구도에 큰 변화 예상
우선 윤재옥 권한대행 체제 무게
연말 이후 비대위 체제 전환 관측
일각에선 선대위 조기 발족 전망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당대표직을 사퇴함에 따라 여권 총선 구도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의 사퇴로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내년 총선을 이끌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윤 원내대표가 연말까지만 권한대행을 한 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김 대표는 13일 당대표직을 사퇴하며 “윤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당을 빠르게 안정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당헌 26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임시전당대회를 개최해 다시 선출된 당 대표를 지명해야 한다. 당 대표의 잔여 임기가 6개월 미만일 경우 원내대표가 당 대표직을 승계하지만 김 대표의 경우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아 있어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내년 총선을 4개월 앞두고 전당대회를 치러 새 대표를 선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에 따라 김 대표의 사퇴로 윤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에 우선 무게를 두고 있는 모습이다. 총선이 119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윤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에서 공관위를 출범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혁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공관위 결정에 대한 최종 의결권을 지도부가 갖는 만큼 권한대행 체제로는 한계가 있다. 나아가 내달 9일까지 이어지는 12월 임시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 외에도 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 등 야당과 협상해야 문제들이 산적한 상황이다.

이에 윤 권행대행 체제를 연말까지 유지하다 비대위 체제 전환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비대위 체제 전환 시 위원장 후보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윤 원내대표의 권한대행 체제로 가다가 선거대책위원회를 조기에 발족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선대위가 출범하면서 선대위가 지도부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대위로 전환하더라도 공천관리위원회나 선대위로 모든 관심이 쏠리는 만큼, 비대위보다 선대위 체제로 가는 것이 선거에 유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의원들 사이에서도 비대위 전환, 권한대행 체제 등 다양한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당대표가 사퇴하면 지도부가 사퇴하는 게 일반적인 모습”이라며 “지도부가 총사퇴하면 비대위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또 다른 의원은 “원내대표 권한대행 체제로 가는 게 당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비대위를 구성하느냐 마느냐, 비대위원장을 누구로 하느냐로 옥신각신할 게 아니라 현재 당헌당규대로 당에서 중지를 모아 공천관리위원회와 선대위를 출범시키면 된다”고 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