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승리가 尹정부 성공 최소조건…인수위 비서실장 때부터 불출마 생각“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나를 밟고 총선 승리를 통해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켜주길 부탁드린다”면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여파가 바로 당내로 퍼져나갈 전망이다. 
영남중진 등의 수도권 험지 출마 권유부터 총선 구도도 빠르게 짜여질 것으로 보인다. 

장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명이라 생각한다.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고 역사의 뒤편에서 국민의힘 총선 승리를 응원하겠다”며 그동안 자신을 둘러싸고 나돌던 입장을 깔끔히 정리했다. 

그는 지역민들에게는 “가슴이 많이 아프다. 국회의원직에 대한 미련도, 정치에 대한 아쉬움 때문도 아니다”며 “오직 저를 믿은 사상구민께 죄송한 마음 때문”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그러면서 “또 한번 백의종군의 길을 간다. 이번에는 제가 가진 마지막 공직인 국회의원직”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보다 절박한 것이 어디 있겠나. 총선 승리가 윤석열 정부 성공에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제가 가진 마지막을 내려놓는다. 이제 떠난다. 버려짐이 아니라 뿌려짐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 의원은 불출마를 결심한 시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비서실장 때부터 생각해왔다”고 답했다.

/박형남 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