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감사위 ‘당지지율>개인지지율 컷오프 대상’ 경고에 긴장
최소 20% 공천배제, 당내에선 영남지역 의원 40% 교체설도
“당무감사만으로 공천 배제, 사실상 TK 죽이기” 볼멘소리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무감사위원회가 당협위원장 46명을 대상으로 총선 공천 배제를 권고하면서 물갈이 대상에 포함됐는지 여부를 놓고 대구·경북(TK) 의원들이 촉각을 세웠다. 특히 당무감사위원회가 당 지지율보다 개인 지지율이 낮은 의원들의 컷오프도 권고하겠다고 밝히면서 TK의원들의 공천 배제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TK지역의 경우 본지 여론조사를 비롯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낮은 의원들이 적잖다.

당무감사위는 전날인 27일 204곳의 당협위원회를 감사한 결과 22.5%인 26명의 당협위원장 활동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이들에 대한 컷오프를 당에 권고했다. 이에 앞서 혁신위원회는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를 당에 요구했고, 총선기획단도 현역 의원의 최소 20%이상 공천 배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조만간 출범할 공천관리위원회가 최종 컷오프 기준을 결정할 것으로 보이지만 당내에서는 TK지역 등 현역의원 40%가량이 교체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국민의힘이 영남권에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영남권 의원이 최소 20%이상 교체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관계자는 “여론조사에 따른 후보자 경쟁력 평가가 공천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최종적으로는 총선에서 의원 교체율이 40%를 넘을 수 있다”고 밝혔다. 유상범 의원도 “기본적으로 당이 영남 기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며 “아무래도 영남에서 의원들의 교체가 좀 많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당무감사 결과는 총선 후보자를 판가름할 공천 티켓 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는 점에서 TK의원들은 이번 결과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특히 당무감사위가 당무감사 평가 하위권 그룹과 별개로 여론조사에서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보다 낮은 의원들의 컷오프도 권고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 의원은 “대구에서 출마하려는 사람이 많아서 표가 갈리면 개인 지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지역 특성상 여론조사에서 불리한 점이 있기 때문에 공관위가 이를 고려해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TK지역 일부 의원들은 당무감사위 결과에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지역의 한 의원은 “각 지역구별 (총선 전략에 대한) 구도가 잡혀야 현역을 얼마나 컷오프할 것인지 정할텐데, 당무감사만으로 컷오프를 논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의원은 “개인 지지율 관련 잣대를 TK에 적용하게 된다면 현역의원 중 몇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컷오프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며 “사실상 TK 등 영남권을 겨냥했다”고 했다. 지역 일부에선 컷오프를 통해 대통령실에서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내려는 것 아니냐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당무 감사 투명성을 문제 삼는 지역 의원들도 있었다. 한 의원은 “(문항을) 오픈하지도 않으면서 (여론조사는) 사실상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힘은 공관위 출범과 함께 당무감사 자료와 경쟁력 평가를 토대로 공천 심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당무감사 결과와 여론조사를 통한 경쟁력 평가가 공천 심사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다뤄질 것”이라며 “공관위에서 공천심사, 경선, 컷오프 관련 룰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