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피아노연주회 ‘Promenade III’ 개최 ‘철과 바다의 도시’ 타이틀
김주영 사진작가 바다 작품 배경으로 조지크럼·드뷔시 연주 ‘공감 선사’

김주영 사진작가의 사진 작품.

바다 사진을 배경으로 한 이색 피아노 연주회가 열린다.

포항예술고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박현주(41) 피아니스트가 30일 오후 7시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피아노 연주회 ‘세 번째 산책(Promenade III)’을 갖는다. 박 피아니스트는 ‘철과 바다의 도시(The City of Steel and Ocean)’를 타이틀로 연주회 시작부터 끝까지 중진 사진작가 김주영의 바다 사진 작품을 배경으로 무대를 꾸민다.

이번 음악회는 박현주 피아니스트가 피아노의 특별한 연주 기교와 이채로운 음색을 관객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기획, 2023년 포항문화예술지원사업에 선정돼 마련됐다.

박현주 피아니스트.
박현주 피아니스트.

1부에는 미국 아방가르드 음악의 대표 작곡가 조지 크럼(1929∼2022)의 ‘천상의 역학’, ‘매크로코스모스 Ⅳ’를 초연하고 2부에서는 드뷔시의 인상주의 음악양식을 대표하는 곡인 ‘바다’가 연주된다. 이번 연주회는 ‘포 핸즈(4 Hands)’로 구성돼 피아니스트 박찬규(포항예술고 강사)와 함께한다. 한 대의 피아노로 두 사람이 연주를 해 음역대의 화려한 연주를 감상할 수 있다. 공연 내내 무대 배경에서는 포항 영일대해수욕장 해변과 7번 국도에서 만날 수 있는 바닷가 풍경들이 작가의 독특한 감성의 푸른색으로 재현된 김주영 사진작가의 사진작품들이 빔프로젝트를 통해 펼쳐진다.

박현주 피아니스트는 “첼로나 바이올린 같은 현악기는 현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다. 하지만 건반악기인 피아노는 금속(철)으로 만들어진 현의 소리를 직접 듣고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다. 피아노의 현을 뜯고 때리는 조지 크럼의 곡은 피아노 현을 만지며 연주를 하게 되는데 금속 현을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지만 공연장 사정으로 선곡하기 힘든 곡”이라며 “박찬규 피아니스트와 함께 연주하는 음악들이 관객들에게 산책하듯 쉼이 되고 위로가 되어줄 것”이라고 전했다.

 

김주영 사진작가의 사진 작품.
김주영 사진작가의 사진 작품.

그는 또 “철과 바다의 도시, 포항을 주제로 공연을 기획 준비하며 동해안 해안선 비경(祕境)을 담은 김주영 사진작가의 ‘그 푸른 날개’ ‘어떤 재현’ ‘THE SEE-SEA 바다보다’의 사진으로 포항의 도시성을 음악으로 표현한다. 2부 드뷔시의 ‘바다’에서는 포항의 바다와 도시를 예술적 관점으로 해석한 연주로 공감적 감상을 관객들과 공감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박현주 피아니스트는 숙명여대를 졸업한 뒤 미국 펜실베니아대학에서 전액 장학생으로 박사학위를 마치고 포항에서 활동하며 2020년 Promenade I 과 2022년 Promenade II-브람스 서거 125주년 기념음악회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연주회를 열었다.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