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석 경북도의원
전문기관 도약 운영 활성화 방안

경주에 소재한 전국 최초의 한국어 교육센터 운영이 활성화돼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배진석(경주·국민의힘·사진) 경북도의원은 28일 ‘한국어교육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전문성 있는 센터장 영입, 교육대상 확대 및 교육과정 고도화를 통한 교육 내용 확대, 정규직 교사 임용 등 성장 로드맵 구상에 대한 신속한 대처를 촉구했다.

‘한국어교육센터’는 고려인 등 다문화 학생을 중심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올해 3월에 개소해 현재 3기까지 운영을 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센터’는 센터를 거쳐 간 학생들이 학교에서 적응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아직 생활면에서 적응에 어려워하는 점이 과제로 남아 심리상담교사가 가장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배진석 의원은 “센터는 현재 정규교사 3명, 초등 1명, 중등 1명, 보건 1명, 그 외 강사 26명이 있으며 연구원 1명을 추가 채용 예정이라고 파악하고 있다”면서 “강사보다 정식교사로 안정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해줄 것과 초기교육과정 연구가 중요한 만큼 신속히 연구하고 발전시켜 명실공히 전국 최고의 한국어 전문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현재 한국어교육센터 센터장은 경주 교육지원청 지원과장이 겸임하고 있는데 경주지원청과 거리가 멀어 개소 초기 빠른 안정이 급선무인 센터를 제대로 챙기기 힘든 만큼, 한국어 교육에 전문성 있는 인력을 센터장으로 임용해 최초의 한국어 교육센터로서 전국에 모범적인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배 의원은 경주시 다문화 학생뿐만 아니라 도내 고등학교로 유학을 온 외국인 고등학생 등을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 범위를 확대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한국어 교육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대책을 요구했다.

배진석 의원은 “교육지원청은 과거에 비해 업무의 범위는 많이 넓어진 반면 권한의 범위는 따라가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다”고 말하면서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부합하는 권한 확대를 통해 문턱이 높은 교육청과 벽이 두꺼운 학교 사이에서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청의 역할 강화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